담임목사 칼럼

평화의 나라

By 2024년 4월 12일 No Comments

본문: 열왕기상 4:20-34
찬송: 393장. 오 신실하신 주

솔로몬의 넓은 영토

성전을 건축하고 싶은 다윗의 갈망은 끝내 실현되지 못했습니다. 그의 손에 피가 너무 많이 뭍혀 있었기 때문입니다. 다윗의 꿈은 솔로몬의 때에 완성됩니다. 다윗은 나라를 세우는 자였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다윗의 마음을 기뻐하며 그의 집을 세워주기로 약속하셨습니다. 그 약속대로 솔로몬이 다윗의 나라를 더욱 견고히 하게 됩니다. 솔로몬은 하나님의 지혜를 소유한 자였기에 다윗의 왕국을 더 넓게 확장해 나갔습니다. 나라의 모든 지경에 있는 사람들이 조공을 바쳤습니다. 언제 부강한 나라가 될까요? 평화의 시기를 누릴 때입니다. 전쟁은 많은 것을 파괴합니다. 안정된 나라가 되지 못하기 때문에 늘 나라를 지키기 위해서 더 많은 힘을 소모해야 했습니다. 평화의 시기를 누리는 지혜를 배워야 넓은 영토를 누리게 될 것입니다. 당신의 발을 넓은 곳에 서게 하시는 것은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대적이 없기 때문에 가능한 것입니다. 솔로몬의 지혜는 하나님의 영광이 드러나는 표적과 같아서 사람들이 스스로 찾아와 손을 잡기 원했습니다. 당신의 영토를 넓히기 위해서 해야 할 일은 힘을 키우는 것이 아니라 평화를 누리는 것입니다. 물론 그 평화는 힘이 있어야 얻을 수 있는 축복이기도 합니다. 당신이 하나님과 함께 하나님의 지혜로 호흡하는 자가 될 때 당신을 통하여 화평케 되는 일이 시작될 것입니다.

솔로몬의 넓은 마음

솔로몬은 일천번제를 드리고 듣는 마음을 구했습니다. 그 간구가 하나님을 기쁘게 했습니다. 솔로몬에게 주신 하나님의 축복은 구하지 않은 것도 주신 것이었습니다. 형통함을 구하고 성공을 구하는 우리의 마음에 정말 필요한 것은 하나님을 인정하는 듣는 마음입니다. 하나님의 도우심이 필요합니다. 하나님은 솔로몬에게 지혜와 통찰력과 바닷가의 모래와 같은 넓은 마음을 주셨습니다. 모래는 너무 작은 것이지만 넓은 바다게 가득채웁니다. 넓은 마음을 상징하는 수 많은 모래는 하나님의 부요함을 의미합니다. 솔로몬의 지혜는 동방의 모든 지혜와 애굽의 모든 지혜보다 뛰어났습니다. 당시 지혜로운 사람들의 이름이 언급됩니다. 예스라 사람 에단과 마홀의 아들인 헤만과 갈골과 다르다보다 더 지혜로웠습니다. 솔로몬의 지혜는 다양한 영역에서 드러났습니다. 잠언 3,000개와 노래 1,005개를 만들었습니다. 백과 사전과 같은 탁월한 지혜가 그에게 있었습니다. 하나님의 지혜는 세상의 지혜의 관점에서 잘 드러나지 않습니다. 어리석어 보이기까지 합니다. 겸손하게 되는 것이 지혜인데 세상은 그렇게 말하지 않습니다. 자기를 드러내고 탁월한 자가 되라고 합니다. 그래서 경쟁과 다툼이 시작됩니다. 평화의 나라는 하나님의 지혜로 가득합니다.

기도제목

1. 전쟁의 때를 지나서 평화의 때를 주시기 원합니다. 그 평화의 열매로 솔로몬과 같이 넓은 영토를 누리는 자가 되게 하소서.
2. 편협하고 어리석은 나의 마음을 바꾸시고 세상의 지혜로 탁월해지려 하지 않고 하나님의 지혜로 넓은 마음을 갖게 하소서.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