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임목사 칼럼

배우자의 조건

By 2022년 9월 14일 No Comments

본문: 창세기 24:1-9
찬송: 4472장. 이 세상 끝 날까지

가나안 땅의 딸은 구하지 말라

아브라함의 종은 신실한 청지기였습니다. 아브라함이 믿음의 경주를 마쳐가는 시점에서 이삭의 아내를 구해 주는 마지막 과업을 맡깁니다. 이것이 너무 중요한 이유는 믿음의 가문의 아내를 정하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사라의 자리를 이어서 이삭의 아내가 누가 되느냐의 문제는 신중하게 결정해야 할 사안이었습니다. 중요한 일을 아무에게나 맡기지 않습니다. 신뢰할 만한 사람에게 부탁 합니다. 믿음의 가정을 세우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입니다. 믿음으로 교회를 세우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건물을 세우는 것이 아니라 사람을 세우는 것입니다. 아브라함은 신뢰하는 종을 불러 허벅지 맹세를 합니다. 이삭의 배우자를 정하는 첫번째 조건은 가나안 땅의 딸들 가운데에서 선택하지 않는 것입니다. 가나안 땅의 딸들은 아름답고 세상적인 관점에서 더 나은 조건일 수도 있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믿음의 혈통을 지켜내기 위해서 멀리 있는 고향 땅으로 가서 친척들 가운데에서 배우자를 선택하라고 부탁합니다. 배우자의 조건은 내 눈에 아름다운 자가 아닙니다. 하나님의 눈에 아름다운 자이어야 합니다. 하나님의 아들들이 사람의 딸들과 결혼하기 시작하면서 겪게 된 비극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믿는 자가 믿지 않는 자와 멍에를 함께 할 수 없습니다. 당신이 선택하고 싶은 사람은 누구의 눈에 아름다운 자입니까?

가나안 땅으로 데려오라

두 번째 배우자의 조건은 그에게 믿음의 요구를 하라는 것이었습니다. 아브라함의 종이 만약 그 여자가 이 땅에 오기를 싫어하면 주인의 아들을 그 땅으로 데려가야 할지 아니면 그 여자를 이 땅으로 데려와야 할지 물었습니다. 아브라함은 타협하고 싶은 마음이 전혀 없었습니다. 절대로 내 아들을 데리고 그 곳으로 돌아가지 말라. 이것은 아브라함에게 요구하신 하나님의 축복의 조건을 충족하기 위한 기준이었습니다. 아브라함의 부르심은 본토 친척 아비의 집을 떠나 내가 너에게 지시하는 땅으로 가라는 것이었습니다. 이것은 나그네의 삶을 의미합니다. 아브라함에게 지속적으로 믿음의 여정을 요구하신 것이었고 그의 아들 이삭도 동일한 부르심으로 살아내야 했습니다. 만약 이삭이 다시 고향 땅으로 돌아가면 믿음의 삶은 거기까지 밖에 이뤄지지 않았을 것입니다. 이삭의 배우자에게도 아브라함에게 요구하신 동일한 조건을 요구하는 것이었습니다. 아브라함이 요구하는 두 번째 조건은 세상을 따라가지 말고 세상을 변화시키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세상으로 들어가 살지라도 우리가 세상을 닮아가는 모습이 되지 말아야 합니다. 도리어 세상에 속한 자들을 하나님의 영역으로 인도하는 자의 사명으로 살아내야 합니다. 배우자의 조건이 중요한 이유는 한 몸을 이루고 하나의 부르심으로 걸어가야 하기 때문입니다.

기도제목

1. 내 눈에 아름다워 보이는 사람을 선택하지 않게 하시고 하나님의 눈에 아름다운 사람을 만나게 축복해 주소서.
2. 가나안 땅으로 배우자를 데려오게 하라. 세상을 따라가는 성도가 되지 않게 하시고 세상을 변화시키는 자로 살게 하소서.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