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출 15:22-27
찬송: 459장. 누가 주를 따라
노래를 잃어버린 백성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광야로 인도하셨습니다. 블레셋 길은 더 빠른 길이지만 그 길을 갈 수 없는 자들이었습니다. 감당할만한 시험 만을 허락하시는 하나님을 신뢰하십시오. 약속의 땅으로 가기 위해서 지나야 할 장소가 어디입니까? 광야입니다. 광야에는 없는 것이 많습니다. 하나님은 강한 손을 들어 이스라엘을 애굽의 노예에서 하나님의 백성으로 바꿔주셨습니다. 홍해를 건너고 나서 이스라엘이 다시 노예의 모습으로 바뀌는 데에는 3일 이면 충분했습니다. 홍해를 지나 수르 광야로 들어서자 너무나 당연한 현실에 부딪힙니다. 물이 없는 것입니다. 물을 찾기는 했는데 쓴 물을 만납니다. 그래서 그 땅의 이름이 마라가 됩니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여 나뭇가지 하나를 물에 던지게 합니다. 그 물이 변해서 달게 되었습니다. 쓴 물이 단 물이 된 것입니다. 우리도 내 입에 맞는 물이 없으면 하나님을 향하여 원망하고 감사의 노래를 잃어버리는 백성입니다. 이것은 하나님이 그들의 마음을 시험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감사를 잃어버리는 것이 가장 심각한 병입니다. 마라에서 우리가 구해야 할 것은 단 물을 구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잃어버린 노래를 돌려 달라고 기도해야 합니다. 감사의 노래를 잃어버린 백성은 광야의 고된 길을 감당할 수 없습니다. 아무리 힘겨운 광야를 지난다 할지라도 모세의 노래를 기억하고 부를 수 있다면 넉넉히 지나갈 것입니다. 노래를 잃어버린 백성이 되면 애굽의 바로 때문이 아니라 당신의 불평 때문에 다시 노예가 될 것입니다.
치료하시는 하나님
하나님은 치료하시는 분이십니다. 우리는 여전히 질병 가운데 신음 합니다. 가장 심각한 질병은 불신과 불평이라는 병입니다.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건강 검진에서 심각한 질병을 발견합니다. 하나님은 그들이 불평하던 마라의 물을 나뭇가지 하나로 치유하셨습니다. 그들이 원하던 물을 주셨습니다. 정말 하나님이 고치고 싶으셨던 것은 마라의 물이 아니라 그들의 불평하는 마음이었습니다. 불평하는 사람은 자신이 더 고통을 당합니다. 무엇이든지 누군가에게 책임을 돌려야 합니다. 그래서 내가 안전하다고 느낍니다. 원망과 불평으로 다른 사람에게 화살을 날리는 사람들은 자기의 병든 마음을 발견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더 심각해 집니다. 사실은 자신의 문제였습니다. 이제 하나님은 우리의 병든 마음을 고치시고 건강한 모습을 허락하실 것입니다. 엘림은 회복의 땅입니다. 불평하던 백성들을 향하여 진노하시기 전에 치유하시겠다고 말씀하시는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엘림에는 12개의 샘물과 종려나무 70그루가 있었습니다. 오아시스였던 것입니다. 사막에서 오아시스를 만나는 것은 비교할 수 없는 행복입니다. 타는 갈증으로 달려가다가 마실 물을 찾은 것이고 타는 태양 아래 지쳐있던 자들이 그늘을 찾은 것입니다. 힘겨운 광야의 길을 걷고 있는 당신을 징계하시기 전에 엘림으로 인도하십니다. 당신이 환자인 것을 알고 계시기 때문입니다. 엘림에서 당신에게 주신 처방전은 하나님의 말씀이고 그 말씀에 순종할 때 온전한 회복이 가능합니다.
기도제목
1. 우리를 시험하는 장소인 마라에서 불평하고 원망하는 모습을 발견합니다. 바로 때문이 아니라 나의 불평 때문에 다시 노예가 될 수 있음을 잊지 않게 하소서.
2. 연약하고 지친 우리를 엘림으로 인도하시는 주님을 찬양합니다. 병든 내 마음과 몸을 치유하여 주시고 엘림에서 진정한 순종의 기쁨을 배우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