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임목사 칼럼

십자가에서 가능한 회개

By 2024년 3월 28일 No Comments

본문: 누가복음 23:33-43
찬송: 146장. 저 멀리 푸른 언덕에

십자가에서 가능한 용서

우리는 모두 용서 받은 자이지만 용서하는 것처럼 어려운 일이 없습니다. 아직 죽지 않아서 입니다. 누군가에게 분노하고 있는 당신의 모습을 직면해 보아야 합니다. 당신의 분노가 누구 때문입니까? 우리가 마땅히 분노해야 할 일에는 침묵하는 비겁한 자가 되고 분노하지 말아야 할 일에 분노하게 될 때 불행한 자가 됩니다. 우리는 반드시 십자가에서 용서를 배워야 합니다. 십자가를 통하여 누군가를 용서할 수 있습니다. 이 사람도 나처럼 연약한 죄인이라는 것을 알게 된 것입니다. 예수님은 십자가로 가는 길목에서 수 많은 조롱하는 자들을 만나셨습니다. 그들은 다윗을 조롱하던 시므이들입니다. 자기 백성이 왕을 버리고 십자가에 내어 주었습니다. 이방 재판장은 예수님을 석방하고 싶어했지만 자기 백성이 외쳤습니다. 십자가에 못 박아 죽이라고. 그런 자들을 용서하기 위해서 예수님은 이미 온전히 죽으셔야 했습니다. 지나가는 사람들과 군인들도 조롱하고 침을 뱉고 옷을 찢고 조롱하는 경배를 올려드리고 심지어 양 옆에 달린 죄수들까지 너 자신을 구원해 보라고 조롱했습니다. 우리는 지금도 예수님을 죽이는 자가 되거나 조롱하는 자가 될 때가 많습니다. 이런 일들이 가능한 이유는 십자가에서 용서하신 예수님의 사랑 때문입니다.

십자가에서 가능한 약속

놀라운 회심이 십자가에서 있었습니다. 예수님이 마지막 생명의 촛불을 희미하게 지탱하고 계실 때에 한 편에 죽어가던 죄수가 예수님을 인정하고 예수님에게 부탁했습니다. 당신의 나라에 들어가실 때에 나를 기억해 달라고. 이 한 사람의 고백으로 예수님은 너무 기쁘셨을 것이 분명합니다. 내가 진실로 말하노니 네가 오늘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 이것은 십자가에서 가능한 약속입니다. 그 약속은 우리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아무 자격 없지만 예수님의 용서를 받은 자가 될 것입니다. 함께 낙원에 이르는 자가 될 것입니다. 그 죄인은 정말 놀라운 축복을 받은 자입니다. 먼저 된 자가 나중 되고 나중 된 자가 먼저 된다는 말을 증명한 자입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은혜이고 하나님의 나라에서 일어나는 일반적인 현상입니다. 순서가 바뀌는 것입니다. 진정한 회개는 십자가에서만 가능합니다. 죄의 족쇄를 풀어주시는 장소이기 때문입니다. 십자가에서 경험하는 모든 것들은 누군가에게는 비밀에 해당됩니다. 십자가는 실패한 것처럼 보이지만 가장 위대한 승리의 장소입니다. 당신의 회개가 어느 장소에서 일어난 것인지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영접기도만으로 구원을 확증할 수 없습니다. 거듭남의 은혜는 반드시 물과 성령으로 가능함을 알아야 합니다. 십자가는 용서의 장소이고 약속의 장소입니다.

기도제목

1. 십자가에서 가능한 주님의 용서를 경험하게 하시고 나도 십자가에서 누군가를 온전히 용서하는 자가 되게 하소서.
2. 실패의 자리처럼 보이지만 위대한 승리의 증거인 십자가의 능력으로 예수님과 함께 낙원에 임하게 하소서.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