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마가복음 10:17-31
찬송: 341장. 십자가를 내가 지고
선한 하나님과 선한 사람
어떻게 영원한 생명을 얻을 것인가에 대해서 가장 큰 오답은 우리가 선하게 살면 된다는 것입니다. 착한 사람들이 예수님을 믿기 힘듭니다. 한 청년이 예수님에게 찾아와서 영생을 얻는 길에 대해서 질문했습니다. 선한 선생님이여 영원한 생명을 얻으려면 무엇을 해야 합니까. 그가 기대한 대답은 착한 사람이 되는 것이었습니다. 예수님은 그의 선한 삶을 확인하고 한 가지가 부족하다고 요구하셨습니다. 가지고 있는 재산을 모두 팔아서 가난한 자들에게 나눠주고 나를 따르라고. 이 초대는 놀라운 축복입니다. 베드로와 요한은 자기의 배와 아버지를 버려두고 예수님을 따랐습니다. 제자들이 선한 삶을 살았기 때문에 예수님을 따른 것이 아니라 믿음으로 따른 것입니다. 예수님은 자신을 선한 선생님이라고 부르는 것조차 부담스러워 하셨습니다. 오직 하나님 한 분 외에는 선한 분이 없다는 진실을 알려주셨습니다. 그의 선함이 얼마나 거짓된 것인지를 드러내신 것입니다. 선해지는 것은 나의 행위로 가능하지 않습니다. 예수님은 그의 선한 삶을 칭찬하기 보다는 그에게 부족한 것이 무엇인지 직설적으로 드러내신 것입니다. 모든 재산을 포기하고 나를 따를 수 있는지 물었을 때 그는 고민하고 슬퍼했습니다. 두 가지 모두 포기하기 어려웠기 때문입니다. 구원을 위해서는 선한 사람이 아니라 선한 하나님이 필요합니다.
어려운 것과 불가능한 것
우리가 깨달아야 할 것은 하나님의 생각과 우리의 생각이 얼마나 다른 지입니다. 우리가 아무리 선하고 의롭게 살아도 하나님의 의와 비교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모두 죄인에 불과합니다. 용서 받은 죄인은 이제 진정한 의로움을 향해 달려갈 준비를 해야 합니다. 다시 나의 힘과 의로 하나님의 의를 대신하려고 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것은 당신을 다시 종 되게 할 것입니다. 종의 멍에를 벗어버려야 합니다. 부자 청년이 의롭고 선한 삶을 살아왔지만 그에게는 선한 하나님이 필요했습니다. 그의 선함은 하나님의 선함을 아는데 도리어 장애물이 되었습니다. 예수님을 따르고 싶었지만 자기의 재산이 많아서 그것을 포기할 수 없었습니다. 부자가 천국에 들어가는 것이 매우 어렵습니다. 낙타가 바늘 구멍으로 들어가는 것과 같이 어렵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그것이 어려운 일이지 불가능한 일이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우리는 어려운 일 앞에서 불가능하다고 생각할 때가 많습니다. 하나님에게 불가능한 일이 없습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일은 어려운 일이 분명합니다. 우리의 힘으로는 불가능한 일이 분명합니다. 우리에게 능력이 없기 때문이 아니라 우리에게 믿음이 없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능력을 의심하지 마십시오. 하나님에게는 불가능한 일이 없습니다.
기도제목
2. 우리가 불가능하다고 여기는 일들은 어려운 일이 분명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에게 불가능한 것이 없음을 기억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