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임목사 칼럼

거역하는 이유

By 2021년 4월 21일 No Comments

본문: 출 8:1-15
찬송: 274장. 나 행한 것 죄 뿐이니

문제의 시작

하나님의 형상을 닮은 인간들이 생육하고 번성하여 온 지면에 가득하기 원하는 것은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입니다. 히브리인들은 애굽에 가득하게 됩니다. 비록 노예의 모습으로 신음하고 살아갔지만 생육하고 번성하라는 하나님의 명령이 성취된 증거입니다. 바로의 탐욕은 개구리의 재앙을 통하여 드러납니다. 개구리도 덮인 애굽 땅은 하나님의 창조 질서를 파괴하고 제국의 질서로 가득했던 그들의 영적 상태를 보여줍니다. 나일강에 개구리가 가득하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을 반역하고 탐욕으로 세워진 제국을 심판하시는 하나님의 증거입니다. 개구리 재앙은 애굽의 우상들을 심판하시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바로가 믿는 개구리 신을 창조하신 분임을 드러내셨습니다. 애굽의 개구리는 창조의 신 크눔의 아내이자 나일강을 주관하는 헤케트 신을 상징합니다. 이 세상에 가득한 우상들은 하나님의 자리를 대신하여 삶의 모든 영역을 장악하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나일강에서 올라와서 그들의 궁과 침실과 신하의 집과 백성들의 집에 들어갑니다. 화덕과 떡 반죽 그릇에 들어가고 모든 집에 기어오르게 하셨습니다. 개구리의 재앙까지 애굽의 술사들이 동일한 기적을 행합니다. 하나님의 기적을 보고 하나님께 굴복하는 것을 가로막는 원수의 시도는 지금도 중단되지 않고 계속됩니다.

문제의 해결

바로는 개구리 재앙을 통하여 숨을 쉴 수 없는 지경에 도달합니다. 개구리 재앙을 흉내 낼 수는 있었지만 그 문제를 해결할 능력은 없었습니다. 그래서 모세에게 개구리를 제거해 주면 너희가 광야에서 하나님께 제사 지내는 것을 허락하겠다고 약속합니다. 하나님의 기적과 능력을 보고도 믿지 않는 사람들은 지금도 하나님의 기적을 우연이라고 부릅니다. 모세는 바로에게 언제 이 개구리들을 제거해 줄지 말하라고 요청합니다. 마음이 급해진 바로는 내일 당장 제거해 달라고 요청합니다. 모세는 바로가 원하는 대로 개구리가 나일강에만 머물게 했습니다. 모세의 기대는 이 일을 통하여 하나님만이 진정한 신임을 바로가 깨닫는 것이었습니다. 바로에게서 물러나온 모세가 하나님께 부르짖고 기도합니다. 죽은 개구리로 인하여 애굽은 악취로 가득한 땅이 됩니다. 개구리가 사라지자 바로는 다시 숨 돌릴 틈을 찾게 되고 자기의 약속을 져버리고 다시 마음이 강퍅해 졌습니다. 아직도 하나님의 명령을 거역하는 이유는 살만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은혜 없이는 살 수 없는 자임을 깨닫는 것이 은혜입니다. 바로의 강퍅함은 우리의 모습입니다. 회개하고 자복하던 그 죄악에 다시 넘어지기 쉽습니다. 하나님의 능력과 은혜를 오해하지 말아야 합니다. 완전한 자기 부인이 당신이 살 길입니다.

기도제목

1. 하나님의 질서를 파괴하는 세상의 탐욕을 제거하여 주시고 하나님의 형상으로 회복된 백성들이 생육하고 번성하는 나라가 되게 하소서.
2. 하나님의 징계와 심판을 경험하고도 다시 숨 쉴 틈만 있으면 하나님께 순종하지 못하는 바로와 같은 마음을 다스려 주소서.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