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예레미야 47:1-7
찬송: 423장 먹보다 더 검은
찬송: 423장 먹보다 더 검은
손에 힘이 빠진 아버지
블레셋은 힘이 있고 견고한 성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들을 도와주는 두로와 시돈이 있었습니다. 블레셋은 애굽의 바로에 의해 공격을 당하지만 실제로는 바벨론의 느브갓네살에 의해 주전 604년 멸망 당합니다. 블레셋은 이스라엘 백성 옆에서 끊임없이 괴롭혀온 세력이었습니다. 블레셋이 멸망을 당합니다. 우리는 원수의 멸망을 볼 때 기뻐합니다. 원수의 멸망을 기뻐하는 자가 아니라 원수의 회복을 기뻐하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블레셋의 멸망을 보고 기뻐해야 할 이유는 따로 있습니다. 나에게 주신 하나님의 은혜 때문입니다.하나님은 당신을 원수의 심판자로 보내지 않고 원수의 구원자로 보내실 가능성이 훨씬 많습니다. 당신의 원수를 향한 하나님의 목적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진짜 원수는 따로 있습니다. 죄입니다. 하나님이 블레셋을 심판하신 이유도 그들의 죄악 때문이었습니다. 그 죄악을 버리지 않으면 누구라도 하나님의 원수가 됩니다. 죄인들의 견고한 성이 있습니다. 하나님은 그 견고한 성을 무너뜨리십니다. 원수의 칼이 도달하기 전에 내 안의 두려움이 먼저 나를 무너뜨립니다. 마음이 먼저 무너지면 싸울 수 없습니다. 하나님의 심판 앞에서 그들은 자식들의 멸망을 힘 없이 바라볼 수밖에 없는 무기력한 아버지였습니다. 강한 팔로 당신을 구원하시는 당신의 아버지를 잊지 마십시오.
응답하지 못하는 신
두 가지 칼이 등장합니다. 하나님의 심판의 칼이 그들에게 임할 때 그들은 자신의 칼로 몸에 상처를 내었습니다. 간절한 기도가 있었습니다. 가사는 삭발을 당하여 모욕을 당하고 아스글론은 파괴되었습니다. 평원에 남은 자들은 더 이상 갈 곳이 없었습니다. 그들의 신을 향하여 기도하는 것 외에는 할 수 있는 것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을 도울 수 없었습니다. 그들이 의지했던 신들은 그들에게 응답할 수 없는 신들이었습니다. 어쩌면 풍요의 날에 그들의 신들은 신실하게 응답해 주었을지 모릅니다. 비를 구하면 비를 내리고 풍요를 구했을 때 타작 마당을 채웠을 것입니다. 그러나 멸망에 날에는 하나님의 칼에서 그들을 건지지 못했습니다. 엘리야가 바알의 선지자들과 대결할 때에도 그들은 하늘에서 불을 내려달라고 자기 몸에 상처를 내었습니다. 예레미야의 예언은 엘리야의 조롱과 동일합니다. 응답하지 못하는 신들의 정체를 드러내는 중입니다. 내가 원하는 것을 들어주는 신들은 많이 있습니다. 사실 그 뒤에 하나님의 손길이 있었지만 그들은 알지 못하였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에게 동일한 것을 기대하는 어리석은 자가 되지 마십시오.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을 당신 안에서 이루실 것입니다. 이것이 하나님께서 당신을 사랑하는 증거입니다. 당신이 하나님의 응답이 되어야 합니다.
기도제목
1. 원수의 멸망을 보면서 기뻐하는 자가 되지 않고, 원수의 회복을 기뻐하는 자가 되게 하소서. 힘 빠진 우리의 손을 붙잡아 주소서.
2. 내 안에 숨어있던 우상들의 실체를 드러내 주소서. 응답하지 못하는 신들을 향하여 몸에 상처를 내며 간구하는 어리석은 자가 되지 않게 하소서.
2. 내 안에 숨어있던 우상들의 실체를 드러내 주소서. 응답하지 못하는 신들을 향하여 몸에 상처를 내며 간구하는 어리석은 자가 되지 않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