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요한복음 3:1-9
찬송: 288장. 예수를 나의 구주 삼고
니고데모가 밤에 예수님을 찾아왔습니다. 유대 공회 최고 지도자의 체면을 버리고 진리를 향한 갈망으로 찾아온 것입니다. 그는 진실을 향한 갈망을 가지고 예수님을 만난 사람입니다. 이 만남은 나중에 예수님의 부활의 증인이 되게 합니다. 니고데모는 아직 예수님에 대해서 눈이 열리지 않았고 거듭남에 대한 이해가 너무나 부족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려면 반드시 다시 태어나야 합니다. 예수님을 믿는다는 것이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새로운 존재가 되어야 합니다. 이것이 복음의 능력이고 믿음의 결과입니다. 니고데모는 성인이 된 자가 다시 태어나야 한다면 모태로 들어가 태어나야 하는지 물었습니다.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않으면 거듭난 것이 아닙니다. 물은 정결하게 하는 회개를 의미합니다. 회개는 구원의 결론이 아니라 시작입니다. 성령으로 태어나는 것은 위로부터 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수님은 성령의 존재에 대해서 설명해 주셨습니다. 바람은 불고 싶은 대로 분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바람의 방향을 바꿀 수 없습니다. 하나님이 바람의 방향을 바꾸시는 분이고 우리는 바람을 인정하고 바람을 이용해야 합니다. 새는 이 바람을 이용하여 하늘에서 자유롭습니다. 바다에서 배는 이 바람을 이용해서 항해를 합니다. 바람은 분명히 존재하지만 어디에서 오는지 어디로 가는지 알 수 없습니다. 임의대로 부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바람을 움직이시는 것입니다. 바람은 우리 눈에 보이지 않지만 존재합니다. 성령의 존재가 그러합니다. 보이지 않지만 지금도 성도들 안에 내주하고 계십니다. 성령으로 태어난 사람들도 흔적이 없지만 존재하고 성령으로 태어난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성령 충만한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니고데모는 은혜를 갈망하고 은혜가 필요한 사람이었습니다. 당신이 거듭난 것을 알려주실 분은 성령님이십니다. 니고데모는 아직 성령의 일하심을 경험하지 못하는 택한 자였습니다.
기도제목.
1. 진리를 향한 갈망으로 한 밤에 예수님을 찾아오는 겸손한 니고데모가 되게 하소서.
2. 거듭남의 비밀을 배우고 그 은혜의 자리로 나아가는 니고데모가 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