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요한복음 17:20-26
찬송: 218장 네 맘과 정성을 다하여서
기도의 지경을 확장하라
하나님의 나라는 지금도 확장하고 있습니다. 그 나라는 당신의 순종으로 확장됩니다. 그 순종은 당신의 기도로 열매 맺습니다. 예수님은 아버지에게 기도하셨습니다. 십자가로 향하시기 전에 함께 해온 제자들을 위한 기도였습니다. 예수님의 기도는 믿음의 기도였습니다. 제자들의 연약함에도 불구하고 제자들을 위한 것뿐만 아니라 그 제자들이 전하는 말을 듣고 믿음을 소유하게 될 사람들을 위한 기도였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예수님을 믿게 되고 구원을 얻게 된 것은 예수님의 기도 덕분입니다. 그 기도의 응답은 우리의 변화된 삶으로 드러나야 합니다. 예수님의 기도는 우리가 기도의 사람이 되게 합니다. 당신은 어디까지 기도해 보았습니까? 자신을 위한 기도, 가정을 위한 기도, 나라와 민족을 위한 기도, 열방을 위한 기도를 드려야 합니다. 성령이 임하시면 땅 끝까지 이르러 증인이 될 것입니다. 하나님 나라의 확장이 우리가 기도하는 경계선이 되어야 합니다. 사람의 크기는 그 마음의 크기와 비례합니다. 덩치가 작아도 마음이 넓은 사람이 있습니다. 이 사람이 진정한 대인입니다. 신앙의 경륜이 적어도 기도의 범위가 큰 사람이 있습니다. 더 크게 기도하십시오. 당신의 기도가 확장될 때 하나님과 하나됨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하나님은 당신의 생각보다 크십니다.
주의 영광을 보라
작은 빛 일지라도 어둠을 이길 수 있습니다. 예수님의 영광은 신비 그 자체입니다. 세상은 알 수 없는 영광입니다. 예수님은 그 신비를 십자가에서 완성하셨습니다. 세상은 예수님을 십자가로 끌고가서 죽이고 기뻐했습니다. 예수님은 완전히 패배자처럼 보였습니다. 심지어 그와 동행했던 제자들도 그 현장에는 함께 하지 못했습니다. 어둠의 시간이 지나면 부활의 시간이 임합니다. 그 사이에 믿음이 필요할 뿐입니다. 부활의 광명이 이 세상을 비추었습니다. 그 영광은 소망이 되어 모든 사람들을 하나님께로 인도합니다. 우리는 믿음으로 그 어둠 속의 영광을 발견하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십자가는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을 발견하는 장소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십자가의 주인공입니다. 그 무대에 빛을 발하는 조명은 우리의 순종입니다. 이것이 제자의 사명입니다. 그 무대에서 십자가의 사건을 숨을 죽이고 보는 자들이 많습니다. 십자가에서 예수님은 아버지에게 버림받아 비명을 지르셨지만 우리는 그 소리를 듣지 못했습니다. 그것이 여전히 우리가 하나님을 보지 못하는 이유입니다. 부활의 영광을 보기 이전에 십자가의 영광을 발견하십시오. 그 영광이 당신을 하나님과 하나되게 할 것입니다.
기도제목
1. 주님의 기도를 가르쳐 주소서. 우리의 기도의 지경이 너무 편협하고 이기적인 것이었음을 회개합니다. 우리를 위해서 기도하셨던 주님을 만나게 하소서.
2. 어둠이 짙어질 때 주님이 우리의 빛 되어 주시기를 구합니다. 우리가 주님을 위해서 순종하는 자가 되어 세상이 주를 보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