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민수기 9:1-14
찬송: 331장. 영광을 받으신 만유의 주여
유월절은 다시 반복되어야 합니다. 나도 모르게 종의 자리로 되돌아가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구원의 기쁨을 잃어버리고 염려하는 자가 되어버렸기 때문입니다. 유월절을 기억하는 것은 우리를 다시 구원의 기쁨으로 인도합니다. 시내 광야에서 다시 유월절을 지키게 하셨습니다. 이미 출애굽한 지 2년이 지났지만 그 감격을 잊지 않게 하시기 위함입니다. 하나님이 그들에게 행하신 놀라운 기적들을 잊지 않게 하시는 것은 백성들의 믿음을 위한 것입니다. 내가 누구인지 잊지 않기 위함입니다. 광야에서 유월절에 참여할 수 있는 자가 누구인지 다시 규정해 주셨습니다. 애굽에서 나올 때에는 애굽 사람들과 히브리인들을 구별하여 하나님의 재앙이 임했습니다. 열 가지 재앙을 경험한 애굽사람들은 죽을 것 같았습니다. 살고 싶어서 그들을 보내준 것입니다. 모든 이스라엘은 전리품을 챙겨서 애굽에서 나왔습니다. 그것으로 광야에서 성막이 세워집니다.
유월절에 참여하지 못하는 자들이 존재합니다. 부정한 자들입니다. 그들은 구별된 하나님의 백성의 자격에 부합하지 못했기 때문에 모세는 이 문제를 가지고 나아와 정직하게 하나님께 물었습니다. 부정한 자는 하나님의 공동체에서 격리되어야 하지만 그들에게 아직도 기회가 열려져 있었습니다. 한 달 후에 다시 유월절을 지키게 한 것입니다. 그들의 정결함을 회복한 후에 구원의 자리에 참여하게 하신 것입니다. 하나님은 지금도 우리의 연약함을 책망하시는 것이 아니라 치유하시고 회복시켜 주시기를 원하십니다. 고의로 유월절을 지키지 않는 자들에게는 엄격한 명령을 하십니다. 그들은 백성 가운데에서 끊어질 것입니다. 자기 죄를 자기가 지고 가야 합니다. 유월절의 핵심은 어린양의 피입니다. 그 피가 나의 죄를 대속합니다. 이방인들도 동일한 자격으로 유월절을 누리게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더 넓은 마음으로 구원을 베풀고 싶어하십니다.
기도제목.
1. 구원의 기쁨과 감격을 잊어버리고 살아가지 않게 도와 주소서. 애굽에서 지냈던 유월절을 다시 광야에서 지낼 때에 내가 누구인지 잊지 않게 하소서.
2. 유월절에 참여할 수 있는 자의 자격을 더 확대하며 구원의 기쁨을 누리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고의로 유월절을 지키지 않는 어리석은 자가 되지 않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