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잠 19:1-17
찬송: 341장. 십자가를 내가 지고
가난을 이기는 능력
세상에서 돈은 힘이 됩니다. 유전무죄 무전유죄의 모습을 볼 때 마음이 씁쓸해 집니다. 세상에서 성공의 기준은 돈을 버는 것에 있지만 하나님의 나라에서 성공의 기준은 진실하게 되는 것에 있습니다. 우리는 이 두 가지의 가치가 혼재된 현실의 삶 속에서 염려도 하고 기쁨도 누리며 살아갑니다. 돈이 있으면 많은 친구가 생기고 가난한 사람은 무시 당하기 쉽습니다. 그때 우리는 돈을 더 많이 벌어야지 라는 결론이 아니라 가난해도 영원한 것을 포기하지 않는 믿음의 결단이 필요합니다. 이 세상에서 돈은 중요합니다. 무시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영원한 하나님의 나라에서는 돈으로 아무 것도 할 수 없습니다. 이 세상에서 당신이 돈으로 해야 할 일은 좋은 집과 차를 구입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을 위해서 돕기 위해 그 돈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가난한 자들이 멸시 당하는 이 세상에서 주님은 가난한 자의 모습으로 오셨습니다. 주님은 마음이 가난한 자에게 복이 있다고 하셨습니다. 말세에 재물을 쌓는 것이 왜 위험할까요? 다른 사람의 것을 빼앗는 것이 되기 때문일지도 모릅니다. 무엇보다 하나님보다 재물을 의지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부요한 자 가운데 마음이 가난한 자도 있고, 가난한 자 가운데 물질에 눈이 먼 자도 있습니다. 복음은 가난을 이기는 능력입니다.
거짓을 이기는 능력
거짓말을 하는 자가 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내가 거짓된 자이기 때문입니다. 거짓 증인이 되는 것은 두려운 일입니다. 진정한 재판장이 있기 때문입니다. 판사 앞에서 증인은 맹세를 합니다. 내가 하는 말이 진실한 것을 약속합니다. 예수님은 거짓 증인들의 고백으로 십자가 형을 선고 받게 되셨습니다. 지금 우리가 하는 말은 모두 하나님의 재판정에서 하는 말임을 알아야 합니다. 하나님을 부인하지 않는 믿음의 고백이 당신의 영혼을 살리게 됩니다. 원수는 어떻게 해서든지 당신의 입으로 하나님을 부인하게 하려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을 것입니다. 입술을 지키는 것은 자기를 지키는 것입니다. 목숨을 걸고 진실을 지키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그때 그 진실이 당신을 구원할 것입니다. 당신의 목숨을 위해서 진실을 버리게 될 때 위태로워 질 것입니다. 거짓의 무기를 들고 당신 앞에서 선 원수의 유혹이 만만하지 않습니다. 거짓 증인은 반드시 대가를 치르게 될 것입니다. 당신의 증언이 당신이 누구인지 드러낼 것입니다. 그러므로 세상의 법정에서 당신의 증언은 당신의 믿음을 드러낼 기회입니다. 예수님을 부인했던 베드로는 통곡했습니다. 실패한 제자가 되는 것을 용납하기 힘들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베드로는 실패를 통하여 자기를 새롭게 하는 기회를 얻는데 성공했습니다. 믿음으로 거짓을 드러낼 기회를 놓치지 마십시오.
기도제목
2. 거짓 증언하는 자가 되지 않게 하시고 실패 가운데에서도 진리의 자리로 나아가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