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히브리서 10:11-25
찬송: 540장. 주의 음성을 내가 들으니
믿음의 정의
믿음을 정의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보이지 않는 것을 보는 보이지 않는 능력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이 죄인들을 구원하기 위해서 십자가의 사건을 계획하셨습니다. 자기 아들을 내어주신 그 사랑의 위대함을 반드시 알아야 합니다. 그런데 그 십자가의 은혜는 믿음의 눈으로 바라보아야 할 것들 가운데 하나에 불과합니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허락하신 많은 것들은 우리에게 보이지 않고 우리의 관심을 끌지도 않습니다. 하나님이 구원의 계획을 완성하시기 위해서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것은 열심이 아니라 믿음입니다. 히브리서 11장은 믿음의 장입니다. 믿음을 가장 탁월하게 정의했습니다.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체이고 보이지 않는 것들의 증거입니다. 믿음은 현재형입니다. 과거의 것들과 미래의 것들을 오늘 나의 삶의 자리에서 소유하는 능력입니다. 우리는 영원하지 않기 때문에 오늘을 믿음으로 사는 일에 실패하지 말아야 합니다. 오늘은 우리에게 믿음으로 살 수 있는 놀라운 기회입니다. 믿음이 없으면 우리는 감사할 수 없습니다. 염려하며 살게 될 것입니다. 우리의 구원은 흔들릴 것입니다. 요동하게 하는 일들이 끊임없이 당신을 흔들 것입니다. 믿음으로 의인이 되고 구원을 얻습니다. 믿음은 나의 시선이 아니라 하나님의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능력입니다. 오직 믿음으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있습니다.
믿음의 증거
이 세상은 어떻게 존재하게 되었을까? 이것은 수 많은 철학자들이 고민한 주제입니다. 세상은 우연히 저절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누군가의 의도적인 목적을 가지고 존재하게 된 것입니다. 성경은 이 창조에 대한 분명한 계시를 기록합니다. 그러나 믿음이 없이는 그것을 알 수 없습니다. 여기에서 우리의 삶의 기초가 달라집니다. 하나님이 말씀으로 이 세상을 창조하셨다고 믿음으로 고백할 수 있는 사람들의 삶은 상황과 자신의 능력에 의해 흔들리지 않게 됩니다. 믿음으로 산다고 하면서도 이 기초가 없는 성도들이 많습니다. 당연히 믿음으로 서는 것이 힘겹습니다. 하나님은 당신의 믿음을 세우기 위해서 지금도 쉬지 않으십니다. 당신을 구원하고 하나님의 나라를 세우기 위해서 당신에게 필요한 것은 흔들리지 않는 믿음입니다. 아벨은 믿음으로 가인보다 더 나은 제사를 하나님께 드렸습니다. 삶으로 믿음을 증명한 것이 분명합니다. 그는 죽었지만 여전히 말하고 있습니다. 에녹은 믿음으로 죽음을 맛보지 않은 자가 되었습니다. 하나님은 그의 믿음을 너무 기뻐하셨습니다. 하나님이 계신 것과 하나님을 찾는 자에게 상 주시는 분이심을 믿어야 합니다. 노아는 믿음으로 심판을 세상에 전한 선지자입니다. 그는 방주 건축가가 아니라 말세를 외친 선지자입니다. 세상을 정죄한 것입니다. 믿음으로 살아낸 조상이 있다는 것이 소망이 됩니다.
기도제목
1.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고 보이지 않는 것들의 증거입니다. 믿음을 증명하는 자로 살게 하소서.
2. 믿음으로 하나님을 알아가게 하시고 하나님을 증명하는 자가 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