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히브리서 10:1-10
찬송: 260장. 우리를 죄에서 구하시려
장차 올 좋은 일의 그림자
이 땅의 성막과 제사는 원형을 보고 따라서 세워진 것입니다. 율법의 존재 목적은 그것을 통하여 구원을 완성하는 것이 아니라 구원의 길로 인도하기 위함이었습니다. 율법 자체는 선하고 완전한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율법을 완전히 이루어 낼 힘이 없습니다. 죄인이기 때문입니다. 율법의 의미는 우리에게 살아갈 길을 제시해 주고 무엇이 옳고 그른 것인가를 알게 한 것입니다. 또 하나의 의미는 우리를 좌절하게 하는 것입니다. 그 누구도 행위를 통하여 하나님의 기준에 부합할 삶을 살아낼 자가 없습니다. 제사는 우리를 하나님께로 인도하는 축복의 자리입니다. 예배에 참여하는 자가 온전한 예배자로 준비되지 못하여도 아무 문제가 되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런 예배를 받으실 수 없습니다. 그래서 단번에 우리의 죄를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언약을 성취하신 곳이 십자가입니다. 해마다 죄를 생각나게 하는 것이 우리를 좌절하게 합니다. 황소나 염소의 피가 우리의 죄를 완전히 제거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죄를 완전히 제거하고 거룩함을 누리게 하는 것이 예수 그리스도의 피입니다. 이 땅에서 우리가 드리는 예배는 온전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무엇을 의지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당신이 준비한 불완전한 제물이 아니라 하나님이 준비하신 제물을 의지하여 예배해야 함께 완전한 예배가 됩니다.
만족할 수 없는 제사
선물을 준비하는 사람의 기쁨은 내가 준 선물이 상대에게 기쁨이 될 때입니다. 많은 대가를 지불하고 정성껏 선물을 준비했는데 상대가 포장을 뜯지도 않고 쓰레기통으로 던져 버렸다면 마음 아픈 일이 분명합니다. 십자가는 우리가 원하는 선물이 아니었습니다. 우리는 더 나은 부귀와 영화를 원했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필요를 아시는 분은 우리를 창조하신 분입니다. 우리가 원하는 것으로 예배하는 자는 가짜 기쁨에 취하게 될 것입니다. 나 스스로 만족하는 예배는 다시 목 마르게 할 것입니다. 하나님이 원하시는 제사가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하나님은 번제와 속죄제를 기뻐하지 않으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상한 마음을 원하십니다. 우리의 거룩은 우리가 거룩하지 않다는 것을 인정하면서 시작되는 것입니다. 하나님 앞에서 거룩한 척 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입니다. 많은 예물을 가져오고 비싼 소와 양을 가져온다고 기뻐하지 않으십니다. 우리가 하나님 앞에서 하나님이 준비하신 선물을 감사함으로 인정하고 받아들일 때 기뻐하십니다. 율법을 따라 하나님의 마음을 얻을 수 있다고 착각하며 열심을 내는 자들은 주님이 만족할 수 없는 제사를 고집합니다. 자신이 경건해 졌다고 착각합니다. 나의 열심과 행위로 경건해 질 수 없다는 것을 더 늦기 전에 깨달아야 합니다. 주님이 만족할 수 없는 것에 만족하지 말아야 합니다.
기도제목
1. 율법은 장차 올 좋은 일의 그림자입니다. 그림자가 아니라 주님의 손을 붙잡고 기뻐하게 하소서.
2. 하나님의 만족이 아니라 나의 만족으로 기뻐하는 예배가 중단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