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사도행전 13:13-31
찬송: 453장. 예수 더 알기 원하네
마가 요한의 중도 포기
미성숙한 지체와 함께 할 때 우리는 하나님의 도우심과 은혜를 구해야 합니다. 연약한 지체를 향하여 분노할 때 공동체는 모두 근심하게 됩니다. 내 자신의 삶과 시간을 관리할 수 있는 성숙한 자가 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아무도 자기 자신이 누군가의 짐이 되고 싶어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내가 건강하지 않으면 누군가에게 무거운 짐이 되기도 합니다. 요한은 선한 의도로 바울과 바나바의 선교에 동참하는 특권을 얻게 됩니다. 준비되지 않은 선교사는 가장 큰 선교의 장애물이 되곤 합니다. 훈련과 절제와 인내로 훈련된 선교사는 강한 믿음의 힘을 최적화 하기 위해서 어떤 환경에서도 살아남고 어떤 상황에서도 복음으로 해석하고 전하게 될 것입니다. 버가에서 마가는 멈췄습니다. 아마도 그의 체력과 믿음의 분량이 거기까지 였을 것입니다. 그는 실패한 선교사가 되어 돌아가서 바울과 바나바의 논쟁의 주인공이 됩니다. 결국 마가의 일로 바울과 바나바는 갈라서게 됩니다. 동일한 목적으로 동역할 때에 우리는 서로 다른 능력과 기대치를 가지고 함께 가고 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합니다. 마가는 어디에나 존재합니다. 내가 마가가 될 때도 많습니다. 하나님은 우리 안에 있는 마가를 통하여 우리를 더욱 성숙하게 하실 것입니다. 하나님은 당신이 실패한 마가로 남기를 원하지 않으십니다. 다시 일어선 마가가 되십시오.
이스라엘의 구속사
이스라엘의 역사를 다시 요약합니다. 그곳에 하나님의 언약과 사랑이 담겨 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신실하심이 여기에 드러납니다. 하나님은 포기하지 않으시고 이스라엘을 인도하시고 함께 하신 증거들이 너무 많습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과 언약을 맺으시고 애굽에서 큰 민족을 이루게 하시고 큰 권능으로 그들을 건져 내셨습니다. 광야의 사십 년은 하나님의 인내의 시간입니다. 가나안 땅의 일곱 민족을 멸하기 위하여 그 땅을 유업으로 주셨지만 그들은 정복하지 못하고 우상을 숭배하는 자로 남게 됩니다. 그들은 왕을 구하여 하나님의 마음을 아프게 하지만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한 왕을 허락하심으로 스스로 위로하십니다. 그에게 약속하신 대로 예수 그리스도는 다윗의 후손으로 오셔서 구원을 완성하십니다. 세례 요한은 먼저 회개의 선포와 물 세례를 베풀었습니다. 이 모든 역사를 통하여 그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맞이하는 일에 실패하지 말아야 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예수를 못 박아 죽이고 하나님은 그를 다시 살리셨습니다. 이것이 반역한 이스라엘을 포기하지 않으시는 구원의 계획이었습니다. 포기하지 않는 사랑은 자신을 내어주는 것도 주저하지 않습니다. 주님이 우리에게 원하시는 것은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닮아가야 할 우리의 모습은 위대한 성인이 되는 것이 아니라 포기하지 않는 자가 되는 것입니다.
기도제목
1. 내 안에 마가의 연약함이 너무 많아서 수 없이 포기하고 돌아갔지만 주님의 손을 붙잡고 다시 일어서게 하소서.
2. 이스라엘의 구속을 위한 하나님의 포기하지 않는 사랑을 닮아가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