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사무엘상 17:41-49
찬송: 352장. 십자가 군병들아
승리를 위한 무기
다윗이 골리앗을 쓰러뜨린 무기가 놀랍습니다. 사울왕은 당시 쓸만한 무기라고 여기는 칼과 갑옷을 그에게 주려고 했습니다. 다윗은 탁월한 실용주의자 입니다. 자기에게 어울리지 않는 옷을 입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자기에게 어울린 옷을 입고 싸워야 합니다. 아무리 좋은 것이라도 그것이 도리어 당신의 자유를 침해 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 사용해 보았던 무기는 돌맹이와 물매였습니다. 도저히 감당할 수 없는 골리앗도 돌맹이 하나로 충분합니다. 승리를 위한 무기는 나의 힘이 아니라 하나님의 능력입니다. 하나님의 능력이 더 드러날 수 있는 것은 나의 탁월함이 아니라 나의 연약함입니다. 교회 공동체 가운데 누가 더 소중한 존재인지 잘 모릅니다. 사실은 우리 가운데 가장 연약한 자가 가장 소중합니다. 그 연약한 존재 때문에 교회가 은혜의 공동체가 됩니다. 더 사랑의 손길을 모으게 되고 함께 기도하고 위로하고 더 견고한 몸을 세워갈 것입니다. 탁월한 한 사람 때문에 시기와 질투가 시작됩니다. 제자들 가운데 누가 더 큰가 질문이 시작되고 하나 됨이 무너졌습니다. 하나님의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익숙하지 않은 왕의 칼이 아니라 당신에게 익숙한 돌맹이 입니다. 하나님의 이름을 위해서 살게 될 때 당신은 가장 강력한 하나님의 무기가 될 것입니다.
승리를 결정하는 것
골리앗의 눈에 비친 다윗의 모습은 상대하기 너무 가소로운 것이었습니다. 내가 개 인줄 아느냐. 자기의 자존심을 상하게 하는 상대가 등장하자 그는 자기 신들의 이름으로 다윗의 하나님을 모독합니다. 다윗은 꺾이지 않는 마음을 가지고 골리앗을 상대했습니다. 그것이 승리를 결정합니다. 골리앗은 거대한 거인이었지만 너무 미약한 자였습니다. 그가 의지한 것은 자기 자신의 힘과 무기와 갑옷이었습니다. 그리고 넘지 말아야 할 선을 넘었습니다. 하나님이 이름과 하나님의 군대를 모독한 것입니다. 그 하나님의 이름을 지킬 수 있는 자가 다윗 밖에 없었습니다. 다윗은 자기의 힘이나 돌맹이를 의지한 것이 아니라 돌맹이 하나로도 충분히 할례 받지 못한 자를 쓰러뜨릴 수 있는 하나님을 의지한 것입니다. 다윗과 골리앗의 싸움은 힘의 대결이 아니라 명분의 대결이었습니다. 원수는 당신을 힘의 대결의 장소로 인도할지라도 당신은 믿음의 대결의 장소로 원수를 데리고 나와야 합니다. 유리한 땅에서 싸우십시오. 나의 자존심과 감정을 침해했기 때문에 시작된 싸움은 당신의 힘으로 싸워야 할 것입니다. 그 싸움에서 이기려고 하지 마십시오. 지는 것이 이기는 것입니다. 그러나 반드시 이겨야 하고 지켜야 할 이름이 있습니다. 당신의 이름이 아니라 하나님의 이름입니다.
기도제목
1. 믿음으로 사는 것이 무엇인지 보여준 다윗의 모습을 본받아 작은 돌맹이로 충분한 군사가 되게 하소서.
2. 나의 자존심이 아니라 하나님의 이름을 지키는 자로 싸움에 임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