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사무엘상 16:14-23
찬송: 408장. 나 어느 곳에 있든지
사울의 마음을 위로하는 자
하나님의 영이 떠나면 다른 영이 찾아옵니다. 원수가 당신의 마음에 발을 들여 놓지 못하게 해야 합니다. 사울왕은 하나님이 택한 왕이었고 사무엘이 기름 부워 세운 사람이었으나 마음을 지키지 못하여 악한 영으로 고통 당하고 있었습니다. 나라를 지키고 백성들을 위하여 영적인 리더십을 발휘해야 할 자가 자기의 마음을 지키지 못할 때 나라는 위기에 빠집니다. 마음은 깨어지기 쉬운 유리 잔과 같습니다. 잘 다루어야 합니다. 다른 사람의 마음을 아프게 할 때에도 우리는 그 고통을 다 헤아리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그러나 마음이 완악해 지면 강철과 같아 집니다. 바로의 마음은 완악하여 하나님 앞에서 깨어지지 않습니다. 마음을 지키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나기 때문입니다. 고통 당하는 사울을 위로하기 위해서 수금 타는 자를 찾았습니다. 그때 다윗과 사울의 만남이 이뤄집니다. 새로운 왕의 등장 방식이 놀랍습니다. 고통 당하는 사울의 마음을 위로하는 자로 세워진 것입니다. 하나님의 영으로 충만한 다윗은 음악적인 재능 때문이 아니라 영적인 재능 때문에 사울왕을 돕고 위로합니다. 다윗의 영적인 면모를 하나님이 인정하시고 사울왕 앞으로 인도하신 것입니다. 그렇게 다윗은 왕의 자리에 가까이 다가갑니다.
사울의 무기를 드는 자
다윗에게 허락하신 은사가 많았습니다. 그는 외모가 준수하고 용감한 자였고 말을 잘하는 자였습니다. 수금을 잘 연주하고 영적으로 충만한 자였습니다. 이 모든 것이 하나님이 그와 함께 하셨기 때문이었습니다.형통함의 비결은 하나님과 함께함 입니다. 우리가 어디에 있든지 어떤 일을 당하든지 하나님이 함께 하시면 형통하게 됩니다. 어떤 능력이 필요하든지 하나님이 함께 하시면 불가능한 일이 없습니다. 사울왕은 이새에게 다윗을 자기에게 보내라고 명령합니다. 이새는 나귀에 빵과 포도주와 어린 염소 한마리를 딸려서 보냅니다. 사울왕의 눈에 들었던 다윗은 그의 곁에서 무기 드는 자가 됩니다. 왕의 마음에 들었기 때문입니다.이것도 하나님이 다윗을 위하여 행하신 일입니다. 사울을 위한 일이기도 합니다. 더 이상 하나님의 곁을 떠나 악한 영에 시달리지 못하게 하고 그를 위로하기 위한 선물입니다. 하나님의 형통함을 누리는 사람은 주변의 사람들에게 유익을 줍니다. 야곱 때문에 라반의 집이 복을 받았습니다. 요셉 때문에 왕의 시위대장의 집이 복을 받았습니다. 하나님의 언약궤 때문에 오벳에돔의 집이 복을 받았습니다. 복의 근원이 되는 사람은 어느 곳에 가든지 복을 나눠주는 자가 됩니다. 그를 축복하게 될 것입니다. 그와 함께 하시는 하나님을 보기 때문입니다.
기도제목
1. 다른 사람의 마음을 아프게 하는 자가 아니라 위로하는 다윗이 되게 하소서.
2. 하나님과 함께 하는 증거를 내 주변의 모든 사람들이 보게 하시고 복의 근원이 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