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사무엘상 8:10-22
찬송: 516장. 옳은 길 따르라 의의 길을
우리가 원하는 왕
왕이 존재하는데 다른 왕을 원하는 것을 반역이라고 말합니다. 하나님을 왕으로 인정하지 않는 것이 반역이기도 합니다. 원수가 다른 곳에 있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백성이 하나님에게 왕을 원하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그저 또 하나의 희망 사항을 요구하는 것처럼 생각했습니다. 다른 나라에는 이미 왕이 존재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성공과 번영이 당신의 왕이 되지 않게 해야 합니다. 하나님과 같은 권력을 소유하고 살아가는 것은 축복이 아니라 스스로를 불행하게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하나님의 자리를 탐내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그들이 원하는 왕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설명하십니다. 너희의 아들들을 데려가서 왕의 마차를 끌고, 천부장과 오십부장으로 세우고, 딸들을 데려다가 요리를 만들고 빵굽는 자로 만들 것이다. 너희 밭의 수확물의 십분의 일을 바쳐야 하고, 나중에 왕의 손에서 벗어나게 해 달라고 나에게 부르짖을 것이다. 그것은 그들의 불행이었습니다. 그런 불행을 감수하고 라도 왕을 원하느냐고 다시 물으셨습니다. 그들은 기꺼이 왕을 원했습니다. 그리고 자신들을 위해서 싸워서 승리를 가져다 줄 왕을 원했습니다. 사실 그들이 왕을 원한 이유는 스스로 왕이 되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이 원하시는 왕
하나님이 그들에게 왕을 허락하는 것을 기뻐하지 않으셨던 이유는 하나님이 그들의 왕이 이셨기 때문입니다.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백성이지 왕의 백성이 아니었습니다. 하나님의 백성이 다른 왕을 구하는 것 자체가 반역입니다. 하나님은 그들을 말리고 싶으셨습니다. 자신의 자리를 빼앗기고 싶지 않기 때문이 아니라 그들이 하나님 아닌 다른 왕 아래 살아가는 것이 비극이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진심을 알지 못하고 자기 스스로 왕이 되고 싶었던 마음을 숨깁니다. 자기 마음대로 움직이기를 원하는 왕을 요구하는 것이 무엇을 의미합니까? 자기가 왕이 되고 싶은 것입니다. 하나님이 나의 왕이라고 고백하는 사람들은 다른 왕을 구하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자리를 탐하는 자들은 모두 불행해 졌습니다. 하나님의 자리에 하나님을 인정해야 우리의 자리가 정해집니다. 그들이 원했던 왕은 그들을 종으로 삼을 것입니다. 그들은 그 왕을 섬겨야 합니다. 하나님이 통치하셔야 그들이 안전하고 풍요로울 수 있었습니다. 그 왕의 자리를 다시 회복하기 위해서 선택하신 하나님의 방식은 스스로 종이 되신 것입니다. 자기 자리는 내어 주시고 우리에게 찾아오신 것입니다. 그들이 원하는 왕을 허락하실 때 하나님은 무엇을 생각하셨을지 알아야 합니다.
기도제목
1. 우리가 원하는 왕은 오직 하나님 뿐입니다. 다른 왕을 구하는 자가 되어 종 노릇하는 자가 되지 않게 하소서.
2. 왕을 요구하는 이스라엘에게 왕을 허락하신 하나님의 마음을 헤아리고 오직 하나님만을 구주로 고백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