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빌립보서 2:12-18
찬송: 201장. 참 사람 되신 말씀.
구원을 이루라
구원을 이루는 일은 당신의 능력과 의로움이나 헌신과 상관이 없습니다. 하나님의 은혜로만 가능한 일입니다. 그 하나님의 은혜를 소유하고 누리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믿음입니다. 믿음은 당신이 끝까지 그 경주를 할 수 있게 하는 원동력입니다. 예수님은 병자들을 고치시고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병자가 경험하는 치유 사건은 구원의 경험입니다. 절망에서 소생의 빛을 보는 것입니다. 아무도 건져 줄 자가 없는 곳에서 생명의 밧줄이 내려오는 것입니다. 나를 대신해서 누군가가 나의 죄 값을 치뤄 주는 것입니다. 희생의 피 흘림 없이는 심판을 피할 수 없습니다. 그 구원을 이루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하겠습니까?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사랑이 필요합니다.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은 자격 없는 자를 향한 낭비에 해당됩니다. 예수님의 제자들은 부활하신 주님을 만나고도 믿지 못했습니다. 그토록 연약한 믿음 위에 교회를 세우십니다. 예수님께서 친히 반석이 되어 주시고 모퉁이 돌이 되어 주셨기 때문입니다. 구원을 이루기 위해서 당신에게 필요한 것은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믿음입니다. 고난 가운데에서도 주님과 함께 기뻐하십시오. 그 기쁨을 함께 누리지 못하는 사람은 결코 복음에 동참하는 자가 될 수 없습니다.
헛수고 하지 말라
믿음이 없다면 기쁨이 사라지고 불평과 원망만 많아질 것입니다. 당신이 지금 무슨 말을 하는지 돌아보아야 합니다. 감사의 말이 사라졌다면 당신의 믿음도 사라진 것이 분명합니다. 당신의 마음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견고하게 붙들어 주어야 마땅합니다. 그리스도의 날에 자랑할 수 있는 것이 진정한 자랑입니다. 당신이 부러워 하는 것이 세상의 화려함에 있다면 당신은 헛수고를 한 것입니다. 하나님의 은혜가 아깝게 느껴진다면 하나님이 허락하신 은혜를 낭비한 사람은 당신입니다. 바울은 헛되이 경주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고난 가운데 있는 빌립보 교회 성도들의 온전함을 위해서 간절히 기도합니다. 흠 없이 온전한 신부로 준비시켜 주는 것이 그의 사명이었습니다. 그의 수고는 헛된 것이 되어진 것처럼 보였을 것입니다. 자기의 모든 것을 쏟아 붓고 헌신하고 경주했는데 이제 그 마지막이 아름다운 면류관으로 드러나야 할 자리에서 치욕스러운 죄수의 옷을 입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바울은 자기 자신을 번제로 드릴지라도 자신이 걸어온 길을 포기하지 않을 것을 분명히 합니다. 지금까지 수고가 헛되지 않음을 증명하는 길은 기쁨을 포기하고 않는 것입니다. 믿음의 길을 끝까지 가지 못하는 것처럼 헛수고가 없습니다.
기도제목
1. 구원을 이루는 일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혜에 의존합니다. 나의 힘이나 의로움에 의존하는 어리석은 경주자가 되지 않게 하소서.
2. 주님이 오시는 그 날까지 믿음의 경주를 포기하지 않게 하소서. 끝까지 믿음의 경주를 마치고 함께 기뻐하는 축복을 놓치지 않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