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전 9:11-18
찬송: 71장. 예부터 도움 되시고
불확실성의 시대를 살아가는 법
이 세상에는 우리가 예상하지 못한 일들이 많이 일어납니다. 우리가 확신하는 것은 우리가 경험한 것에 기반한 것이지만 진정 우리가 기대해야 할 것은 하나님의 약속에 있습니다. 내일 해가 뜨는 것은 우리가 살아온 날들 동안 해가 떠오르는 일을 중단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하나님이 운행하시고 계시기 때문이지 우리의 경험 때문이 아닙니다. 우리가 진리라고 믿는 것이 정말 진리가 되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도우심이 필요합니다. 불확실성의 시대에 살아가는 사람들의 마음은 불안합니다. 대비를 해야 할 것이 너무 많습니다. 가보지 않은 길이 기대가 될 수도 있고 염려가 될 수도 있습니다. 발이 빠르다고 경주에서 이기는 것이 아닙니다. 강하다고 전쟁에서 승리하는 것도 아닙니다. 지혜자라고 식물을 얻는 것이 아니고, 명철자라고 재물을 얻는 것도 아닙니다. 하나님의 때와 시기가 모든 사람에게 임하기 때문입니다. 불확실성은 우리를 불안하게 만들기도 하지만 우리를 겸손하게 합니다. 하나님을 인정하지 않고 살아갈 수 없습니다. 당신의 내일을 당신이 책임질 수 없음을 인정해야 합니다. 촘촘한 그물에 물고기가 잡히듯이 하나님의 심판의 때가 임할 것입니다. 누가 그 그물에서 피할 수 있겠습니까? 하나님의 은혜와 지혜가 필요합니다.
잊혀진 지혜자가 살아가는 법
한 성에 가난하고 지혜로운 자가 그 성을 구했지만 사람들은 그를 기억해 주지 않았습니다. 잊혀진 것입니다. 지혜가 힘과 무기보다 낫습니다. 그러나 그 지혜를 인정하는 지혜가 없다면 그것도 헛된 것입니다. 아무리 위대한 공로를 세웠더라도 인정해주는 사람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사람에게 인정받는 것보다 하나님의 인정을 받는 것이 훨씬 소중합니다. 우리는 지혜자가 잊혀지는 세상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하나님이 솔로몬에게 허락하신 지혜는 이 땅의 지혜입니다. 해 아래 일어나는 일에 대해서 이치를 깨닫고 그 끝을 보게 하신 것입니다. 전도자는 그 끝에서 허무를 발견합니다. 그리고 진정한 지혜를 깨닫게 됩니다. 이 땅에서는 잊혀진 자가 될지라도 영원한 자에게 잊혀지지 않는 자가 되는 길을 발견합니다. 이 땅에서 누리는 형통함도 하나님의 손에 달려 있습니다. 악인이 형통함을 누리는 줄 알았습니다. 그러나 좀 더 살펴 보니 그들의 삶이 결코 행복하지 못하고 오래 살지 못하는 것을 깨닫습니다. 성공보다 중요한 것은 성공을 허락하시는 하나님을 아는 것입니다. 해 아래에서 일어나는 일에 분주하다 하나님을 알지 못하고 시간을 허비하지 마십시오. 하나님과 함께 당신에게 허락된 삶의 시간을 사용하는 것이 지혜입니다.
기도제목
1.불확실한 세상에서 염려와 근심으로 살지 않게 하시고 흔들리지 않는 믿음의 사람으로 주님을 드러내게 하소서.
2. 이 세상에서는 잊혀진 지혜자가 될지라도 하나님에게 기억되는 지혜로운 자로 살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