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창세기 18:16-33
찬송: 363장. 내가 깊은 곳에서
아브라함에게 숨기겠느냐
하나님이 아브라함과 사라를 찾아오신 이유는 그들에게 언약의 아들을 확증하기 위함 만은 아니었습니다. 소돔의 멸망에 대한 계획을 알게 하기 위함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나님의 축복과 심판이 동시에 찾아옵니다. 준비된 자가 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나님의 방문은 또 한번 아브라함을 준비시켜 주시는 배려입니다. 그가 얻게 될 언약의 아들 이삭을 예고하신 것과 더불어 소돔을 심판하실 계획에 대해서도 알게 하십니다. 아브라함은 강대한 나라가 되어야 할 것이고 롯이 선택했던 소돔은 심판을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하나님은 은혜 앞에서 보다 심판 앞에서 더욱 신중하십니다. 정말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이 심판이 아니라 구원이고 은혜를 베푸시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소돔에서의 부르짖음을 확인하십니다. 반드시 그들이 행한 대로 갚으실 것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숨기고 싶으신 것이 없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여전히 하나님께 숨기는 것이 너무 많습니다. 부끄러움을 숨기지 말고 당신의 선행을 숨기는 자가 되십시오. 하나님께 숨길 수 있는 것은 아무 것도 없습니다. 도리어 적극적으로 하나님과 소통하며 살아가는 것이 축복이고 안전한 삶입니다. 악인들의 문제는 그들이 하나님께 숨길 수 있다는 거짓말에 속는 것입니다. 이제 다시 속지 마십시오.
악인과 의인을 함께 멸하시나이까
두 가지 기도를 발견합니다. 그 악이 충만한 도시에서 피 흘린 의인들의 부르짖음이 하나님에게 상달됩니다. 하나님은 이 땅에서 부르짖는 자들의 소리에 항상 귀를 기울이십니다. 이것이 소중한 하나님과의 대화입니다. 보이지 않는 곳에서 선을 행하는 것도 하나님과 소통하는 소중한 방식입니다. 아브라함도 소돔의 죄악을 알고 있었고 무엇보다 그곳에 조카 롯이 있음을 알고 있었습니다. 롯을 위해서 아브라함의 중보기도가 시작됩니다. 우리의 중보기도는 우리의 믿음과 사랑의 크기에 비례합니다. 사랑하는 사람을 구원하기 위한 아브라함의 중보기도는 기도의 특권이 무엇인가를 보여줍니다. 만약 아브라함이 의인 한 사람만 있어도 소돔을 멸하지 않으시겠느냐고 물었다면 하나님의 대답을 상상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그 한 사람 때문에 멸하지 않으실 것입니다. 하나님은 소돔에 소망을 두지 않으시고 의인의 기도에 소망을 두십니다. 당신의 기도가 중단되지 말아야 할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믿음으로 하는 기도는 위대한 변화를 가져올 것입니다. 그 위대한 믿음은 멸망 당할 사람에 대한 당신의 사랑에서 시작되고 하나님의 사랑에 호소합니다. 하나님은 악인과 의인을 함께 멸하는 것을 기뻐하지 않으십니다. 그 한 사람의 의인 때문에 악인들을 구원하기 원하십니다.
기도제목
1. 하나님에게 숨기는 것이 없게 하시고 하나님이 내게 보여주신 것들을 위해서 믿음의 길을 걷게 하소서.
2. 하나님께 부르짖는 의인의 기도와 악한 세상을 향한 의인의 중보가 다시 회복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