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딤후 3:1-9
찬송: 94장. 주 예수 보다 더 귀한 것은 없네
자기를 사랑하는 사람들
자기를 사랑하는 것이 당신을 위험하게 합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너희가 나를 따라 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르라고 명령하셨습니다. 이 말이 어렵게 들리는 이유는 여전히 자기를 사랑하기 때문입니다. 자기를 부인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십자가는 자기 부인을 돕는 도구입니다. 자기를 사랑하는 것이 위험한 이유는 다른 것을 사랑할 수 없게 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라 네 마음과 뜻과 목숨을 다하여.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자기 사랑은 우리가 말하는 사랑의 본질입니다. 하나님은 그것보다 더 큰 사랑을 요구하십니다. 우리를 위해서 입니다. 원수는 지금도 보이지 않는 곳에서 당신에게 속삭일 것입니다. 너 자신을 사랑하라고. 말세의 증거들 가운데 첫 번째가 자기를 사랑하는 것입니다. 그들은 돈을 사랑하고 교만하고 하나님을 모독하고 부모에게 순종하지 않습니다. 감사할 줄 모르고 무정하고 원통함을 풀지 아니하고, 모함하고, 절제하지 못하고, 사나우며, 선한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자기 사랑에 갇혀 있는 사람들의 모습은 비참합니다. 하나님의 사랑은 자기 사랑의 틀을 깨뜨리는 축복의 기회입니다. 쾌락은 자기를 향하는 기쁨입니다. 사랑은 자기를 부인하는 기쁨입니다. 당신은 어떤 기쁨을 누리고 있습니까?
진리를 대적하는 사람들
진리를 대적하는 사람들은 분명히 경건해 보일 것입니다. 자기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습은 이미 타락한 모습입니다. 이제 당신은 그들의 모습에 신물이 날 것입니다. 그래서 진리를 추구하고 하나님을 찾을 것입니다. 하나님을 찾기 위해서 경건의 모양을 추구하는 사람들을 만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그들은 경건을 추구하다가 길을 잃은 자들이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항상 배우지만 진리의 지식에 도달하지 못합니다. 그들은 은밀하게 남의 집에 들어가는 자들입니다. 어리석은 여자들을 유인하여 여자들의 죄를 더 무겁게 하고 온갖 욕심에 이끌리게 하여 결국은 멸망으로 인도합니다. 이런 사람들에게서 떠나십시오. 경건의 능력에 도달하기에는 너무 나약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래도 경건의 모양을 버리지 못합니다. 왜 바리새인들이 예수님의 저주를 받아야 했을까요? 그들에게 경건의 모양만 있었기 때문입니다. 외식하는 자들은 경건의 능력을 잃어버린 자들입니다. 경건의 능력을 인정하지 않는 사람들은 경건의 모양을 잃어버리는 것이 두렵습니다. 더 집착합니다. 사울은 백성들 앞에서 경건의 모양을 포기할 수 없었습니다. 사무엘은 사울에게 경건의 능력을 기대했지만 실패했습니다. 왜 이런 안타까운 일들이 일어날까요? 하나님을 버렸기 때문입니다.
기도제목
1. 자기를 사랑하는 강력한 유혹에서 벗어나게 하소서. 나를 위험하게 하는 자기애에서 벗어나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로 거듭나게 하소서.
2. 진리를 대적하는 자들의 유혹이 강력합니다. 경건의 모양을 포기하지 못하는 위선을 벗어 버리게 하시고 경건의 능력을 소유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