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출 36:8-38
찬송: 331장. 영광을 받으신 만유의 주여
주신 능력대로
사람마다 능력의 크기와 종류가 다릅니다. 하나님의 일을 이루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돈이 아니라 사람입니다. 사람이 하나님의 나라를 세우는 도구가 됩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이 원하시는 대상이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사람을 통하여 사람이 세워집니다. 성막의 설계도가 주어지고 그 설계도 대로 성막을 제작하는 일에 하나님이 택하신 사람을 사용하십니다. 그 사람 안에 하나님의 영으로 충만케 하셨습니다. 하나님의 영으로 충만하게 될 때 그 사람은 탁월하기 보다는 충성된 자가 됩니다. 사람들은 자기의 탁월함을 자랑합니다. 더 많은 지식과 능력으로 탁월한 일을 하는 사람들을 보고 우리는 절망감이 들 때가 많습니다. 괜히 그런 사람 옆에 서면 실패한 인생이 된 듯한 느낌이 듭니다. 그러나 충성된 하나님의 사람 옆에서 우리는 그런 상대적 절망보다 하나님의 소망을 보게 됩니다. 그 사람 곁에 머물고 싶은 마음이 더 커집니다. 그의 능력과 매력 때문이 아니라 그 안에 거하시는 하나님을 발견하기 때문입니다. 세상은 지금도 탁월함을 추구합니다. 그래서 누구나 할 수만 있다면 일등이 되고자 합니다. 제자들도 천국에서 누가 큰 자인지 알고 싶어하셨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제자들의 관심사에 관심이 없었습니다. 으뜸이 되고 싶다면 예수님에게 부탁하지 마십시오. 충성된 자가 되고 싶다면 예수님을 찾아가십시오. 당신이 해야 할 일을 말씀해 주실 것입니다.
명령하신 대로
순종은 놀라운 하나님의 축복이고 하나님의 나라를 세우는 위대한 능력입니다. 우리는 순종이 어려운 자들입니다. 나의 생각과 나의 뜻 때문입니다. 순종을 위해서 필요한 믿음의 분량은 당신의 의심과 불신보다 커야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당신을 안전하게 합니다. 그 말씀이 진리이고, 그 말씀이 당신을 향한 하나님의 약속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이 명령하시는 이유는 그 명령이 당신을 살리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이 하기 싫은 일을 당신에게 맡기는 것이 아니라 당신에게 없어서는 안될 일이기에 당신에게 요구하십니다. 하나님의 명령은 대부분 하나님의 약속 위에 서 있습니다. 우리는 그 명령을 거역하고 하나님을 배신할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길을 잃고 우리의 눈은 더 어두워 집니다. 두려울 때가 많습니다. 하나님의 명령에 거역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명령은 당신을 강압적으로 바꾸지 않습니다. 당신에게 주어진 또 한번의 기회에 불과합니다. 당신에게 주어진 그 기회를 잃어버릴까 봐 명령하십니다. 그 길에서 떠나지 말라고 외치시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명령하신 대로 살아가는 충성된 자가 되기를 바랍니다. 하나님이 당신에게 요구하시는 것은 탁월함이 아니라 온전한 순종입니다. 그 순종이 당신을 위대하게 만들 것입니다. 하나님께 순종하지 못한 자들이 지금도 탁월함을 구합니다. 그 탁월함이 얼마나 초라한 것인지 모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기도제목
1. 하나님이 주신 능력으로 하나님의 일을 감당하게 하소서. 나를 통하여 더 많은 사람을 구원하고 회복하게 하소서.
2. 순종을 위해서 필요한 믿음의 분량을 알게 하소서. 명령하신 일이 부담이 아니라 기쁨이 되게 하시고 순종의 열매를 맺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