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출 29:1-9
찬송: 320장. 나의 죄를 정케 하사
거룩한 마음을 준비하라
우리는 하나님의 일을 준비 없이 감당할 수 있을 만큼 준비된 자들이 아닙니다. 지금 당신이 걷고 있는 그 길은 분명히 하나님이 당신을 사용하기 위해서 준비하고 있는 과정일 것입니다. 우리도 무언가 중요한 일을 시작할 때 반드시 준비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실패하지 않기 위해서 입니다. 더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 입니다. 하나님은 가장 중요한 일을 레위인들에게 준비시키셨습니다. 제사를 감당하는 것입니다. 제사장의 위임을 받기 위해서 먼저 어린 숫소 하나와 흠 없는 숫양 둘을 택하고 무교병과 기름 섞인 무교 과자와 기름 바른 무교 전병을 고운 밀가루로 만들어 준비해야 했습니다. 마치 음식 재료를 미리 다듬어 준비하듯이 제사장으로 위임받기 위한 준비물을 준비해야 했습니다. 이제 아론과 그의 아들들을 회막 문으로 데려가서 물로 씻겨야 했습니다. 이 모든 것은 제사장의 거룩한 마음을 준비케 하기 위한 것입니다. 마음을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마음을 준비하기 위해서 거룩한 시간과 장소가 필요합니다. 하나님은 모세의 신을 벗기셨습니다. 그가 서 있었던 땅이 거룩한 땅이었고 그가 신을 벗는 행위는 순종과 거룩을 배우는 과정이 되었습니다. 제사장은 다른 사람을 거룩하게 세우기 위해서 일하는 자입니다. 자신이 거룩을 배우고 경험하지 않으면 거룩한 일을 시작할 수 없습니다. 거룩한 하나님께로 나아가기 위한 위대한 첫걸음은 거룩을 준비하는 것입니다.
거룩한 옷을 준비하라
새 옷을 입기 전에 우리는 먼저 깨끗한 몸이 되어야 마땅합니다. 제사장은 더 거룩을 요구하는 자리입니다. 아무리 거룩한 옷을 준비했다 하더라도 그 거룩한 옷을 입은 자가 거룩하지 않으면 거룩한 일을 감당할 수 없습니다. 거룩한 사람이 되기 위해서 먼저 필요한 것이 거룩한 마음입니다. 제사장의 옷이 구별되었습니다. 보이지 않는 옷이 있습니다. 속옷입니다. 더러운 속옷을 입고 있을 때 다른 사람은 몰라도 본인은 알고 있습니다. 하나님도 우리의 속옷의 상태를 점검하십니다. 우리의 마음입니다. 가장 깨끗해야 할 제사장의 옷은 속옷입니다. 그리고 에봇을 입기 전의 겉옷을 입습니다. 에봇은 하나님의 뜻을 구하는 도구로 사용되는 옷입니다. 그 위에 흉패를 달고 정교하게 짠 띠를 띠어야 합니다. 제사장은 에봇을 입어야 제사장 다운 것입니다. 그것이 제사장의 역할이기 때문입니다. 우림과 둠밈은 하나님의 뜻을 드러내는 표지와 같지만 결국 목적지는 하나입니다. 빛과 완전함을 찾아가다 보면 반드시 하나님을 만나게 됩니다. 돌아가는 길이 더 매력적일지라도 그 길을 떠나 하나님을 향한 길을 보여주어야 할 사명이 제사장에게 있었습니다. 하나님을 향하는 성도의 여정을 중단하지 말아야 합니다. 머리에 관을 씌우고 거룩한 패를 달아야 합니다. 그리고 관유를 붓습니다. 메시야는 기름 부음 받은 자를 말합니다. 제사장의 사명과 메시야의 사명이 다르지 않습니다.
기도제목
1. 거룩한 일을 맡기신 하나님을 찬양하며 제사장의 사명을 감당하는 자로 내 자신을 거룩하게 준비하게 하소서.
2. 거룩한 마음과 거룩한 옷을 준비하여 하나님께로 사람들을 인도하는 제사장의 사명을 마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