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시편 148:1-14
찬송: 69장 온 천하 만물 우러러
찬송: 69장 온 천하 만물 우러러
높은 곳에서 찬양하라
사람들은 가보지 않은 것을 정복하는 개척자의 발걸음에 빚지고 살아갑니다. 그들이 발견한 위대한 발견들이 인류에게 수 많은 유익을 가져왔습니다. 믿음의 선배들에게서 동일한 유익을 얻고 살아갑니다. 우리가 경험하는 대부분의 유혹과 고난들은 새로운 것이 아닙니다. 먼저 그 길을 걸어간 사람들이 이미 경험했던 것들입니다. 가보지 못했던 길을 걸어갈 때 우리가 믿음으로 바라보아야 할 분이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예수님이 오시기 전에 믿음으로 살았던 선조들도 그분을 바라보았습니다. 약속만으로 충분했습니다. 예수님이 이 땅에 오실 때 높은 곳에서는 영광이요, 이 땅에서는 기쁨이라고 고백했습니다. 우리가 경험해 보지 못한 영역 가운데에서도 하나님을 찬양하는 소리가 가득합니다. 그곳은 우리가 도달할 수 없는 곳입니다. 그러나 우리와 무관하지도 않습니다. 믿음의 눈이 열리면 하늘의 높은 곳에서 모든 천군 천사가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이 보입니다. 매일 보았던 해와 달과 모든 별들이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입니다. 하늘 위의 하늘도, 하늘 위의 궁창도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하나님은 그들을 운행하십니다. 그들은 하나님께 찬양하는 것이었습니다. 순종이 가장 아름다운 찬양입니다. 높은 곳에서 찬양하라고 선포하십시오. 하나님을 기뻐하는 수 많은 피조물들의 화답소리가 당신에게도 들릴 것입니다.
땅에서 찬양하라
하나님의 뜻은 하늘에서 먼저 이루어졌습니다. 이 땅에는 주권자들이 존재합니다. 하나님 행세를 하는 자들입니다. 공중의 권세를 잡은 자들이 이 땅에 가득합니다.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자들이 하나님을 거역합니다. 그 가운데 죄인이 있습니다. 이 땅에서 하나님을 찬양하는 일이 어떻게 가능합니까? 전적으로 우리에게 달려있습니다. 인간이 하나님을 거역하자 피조물들이 탄식합니다. 지금도 이 땅의 많은 재난들은 인간의 탐욕과 연관이 많습니다. 우리가 지구를 파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은혜를 오해합니다. 마음대로 사용해도 되는 것으로 여깁니다. 우리가 파괴한 자연은 다시 우리에게 위협이 될 것이 분명합니다. 우리는 하나님이 허락하신 완벽한 피조세계를 망치는 유일한 피조물입니다. 이 땅에는 우리가 더불어 살아야 보이는 하나님의 증거들이 많습니다. 용들과 바다의 깊은 물, 불과 우박과 눈과 안개, 산들과 나무와 열매들과 짐승과 모든 가축들, 기는 것과 나는 새들, 고관들과 세상의 왕들이 이미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이 땅에서 하나님을 찬양하는 길은 하나님의 일하심을 발견하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이제라도 겸손하게 자연과 더불어 사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하나님을 인정하는 기쁨을 주실 것입니다.
기도제목
1. 보이지 않는 곳에서 하나님이 행하신 일들을 믿음으로 보게 하소서. 하늘에서 하나님을 찬양하는 증거들을 발견하는 기쁨을 허락하소서.
2. 하늘에서 이루어진 뜻이 이 땅에서도 이루어지게 하소서. 더불어 기뻐하고 하나님을 찬양해야 할 피조물 가운데 우리의 책임을 발견하고 청지기가 되게 하소서.
2. 하늘에서 이루어진 뜻이 이 땅에서도 이루어지게 하소서. 더불어 기뻐하고 하나님을 찬양해야 할 피조물 가운데 우리의 책임을 발견하고 청지기가 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