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시편 145:1-13
찬송: 29장 성도여 다 함께
위대하신 하나님
하나님의 위대하심을 발견하는 것은 우리의 기쁨이 됩니다. 그분이 나의 하나님이시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한계와 능력을 뛰어넘는 창조자를 만나는 기쁨입니다. 사람들은 모두 자기의 수준에서 하나님과 세상을 바라봅니다. 아이들과 눈높이를 맞추어 주어야 대화가 가능합니다. 세상에서 위대한 사람들은 위에서 아래를 내려다 봅니다. 하나님은 겸손해지는 것을 즐거워하십니다. 진정 위대한 분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본능적으로 더 높아지기를 갈망하고 더 힘이 센 자가 되기를 원합니다. 위대함을 향한 갈망입니다. 세상에서 당신은 반드시 더 높은 곳에 있는 누군가를 만나게 될 것입니다. 처음에는 그를 부러워하고 그와 같은 테이블에 앉는 것을 자랑할 것입니다. 운좋게 언젠가 당신이 그 사람을 능가하는 날이 올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당신이 알아야 할 진리는 이것입니다. 그 가장 높은 곳에 하나님이 계십니다. 하나님은 가장 위대하신 분입니다. 하나님은 당신에게 이 사실을 알려주기 위해서 낮아지셨습니다. 이제 당신의 기쁨은 그 하나님의 위대하심을 전하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한 세대가 다음 세대에게 전해야할 내용입니다. 하나님과 경쟁하지 마십시오. 하나님과 함께 거하십시오. 위대하신 하나님은 당신을 위대하게 만들어줄 유일한 존재입니다.
선하신 하나님
하나님이 위대하신 이유는 그 사랑이 크시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사랑이십니다. 그 사랑은 모든 것을 품습니다. 아무 조건 없이도 사랑할 수 있는 유일한 분이십니다. 하나님의 은혜는 위대함의 상징입니다. 헤아릴 수 없는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너무 많기 때문입니다. 너무 크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지혜와 능력을 능가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은혜를 덧입고 살면서도 은혜를 이해하지 못하는 이유는 우리의 마음이 너무 좁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이 나보다 의롭지 못한 자들을 사랑하고 용서하시고 자녀 삼는 일을 견디지 못합니다. 나보다 일을 조금하고 동일한 급여를 받는 것을 견디지 못합니다. 나보다 더 사랑하는 사람을 옆에 두고 있는 것은 견디기 힘든 일입니다. 질투가 나고 시기가 발동합니다. 우리는 함량미달의 사랑 때문에 질투하지만 하나님은 그 사랑이 너무 커서 질투하십니다. 여호와께서는 모든 것을 선대하시고, 그 지으신 모든 것에 긍휼을 베푸시는 분입니다. 악인에 대한 당신의 분노는 하나님의 은혜에 대해서 분노하게 될 것입니다. 하나님은 당신의 분노까지 은혜로 덮으십니다. 당신이 아직 하나님의 선하심의 크기를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언제 그 하나님의 선하심을 발견할까요? 나의 선함이 얼마나 자격없는 것인지 깨달을 때입니다.
기도제목
1. 위대한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세상의 교만한 자를 낮추시고 주님 안에서 겸손한 자가 되게 하소서. 예배의 자리가 위대한 하나님을 발견하는 자리가 되게 하소서.
2. 하나님 앞에서 나의 선함을 자랑했던 부끄러움을 회개합니다. 나의 권리와 주장을 내려 놓고 위대한 하나님의 은혜를 기뻐하는 자가 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