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욥기 11:12-20
찬송: 425장. 주님의 뜻을 이루소서.
허망한 사람의 변화
가망이 없어 보이는 사람이 많습니다. 자기 자신에게 소망을 두는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모두 소망을 두기에 적합하지 않은 연약한 자들입니다. 하나님이 은혜로 구원의 자리에 두실 때 우리는 생명을 얻습니다. 구원을 얻게 되는 것도 우리의 공로와는 거리가 멉니다. 소발은 적어도 사람에게 소망을 두지 말아야 한다는 진리를 깨달은 자였습니다. 미련한 사람이 지혜로워지는 것을 기대하는 것은 들 나귀가 사람을 출산하는 것을 기대하는 것보다 어려운 일이라고 말합니다. 부자가 천국에 들어가는 것이 낙타가 바늘 귀로 들어가는 것보다 어렵다는 예수님의 비유와 동일한 표현입니다. 이것이 사실일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은혜는 그 불가능을 가능하게 만듭니다. 소발은 욥에게 그 기적이 일어나는 조건을 욥에게 있다고 충고합니다. 만약 자네가 마음을 새롭게 헌신하고 그분께 자네의 손을 뻗으면 구원해 주실 것이라고. 그러나 이 내용은 모두 성경적이지 않습니다. 복음은 우리의 전적 타락을 인정할 때 시작되는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당신이 아무리 마음을 새롭게 하고 하나님께 손을 뻗어도 부패한 마음을 새롭게 할 능력이 없습니다. 오직 하나님이 새롭게 하실 때 가능합니다. 당신의 손을 뻗어서 구원의 기회를 얻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손을 뻗어서 우리가 은혜를 누립니다.
고통 가운데 있는 사람의 소망
잘못된 가정에서 시작된 잘못된 결론이 소개됩니다. 소발의 충고대로 욥이 하나님께 손을 뻗으면 흠 없는 얼굴을 회복하고 아무 것도 두려워하지 않는 자로 회복될 것이라고 위로합니다. 지금의 고난을 기억하지 못하고 흘러간 추억으로 이야기 할 것이라고 위로합니다. 이 말을 듣고 욥에게 위로가 되었을지 확신이 서지 않습니다. 사람들은 허망한 말인 줄 알면서도 그 말을 듣기 원할 때가 많습니다. 이것은 어리석은 일입니다. 고난 가운데 있는 친구에게 위로할 줄 모르는 것보다 잘못된 위로를 하는 것이 더욱 해롭습니다. 하나님의 선지자들이 하나님의 심판을 경고할 때마다 거짓 선지자들은 평안을 전했습니다. 그들에게 필요한 것은 하나님의 경고를 듣고 하나님께로 돌이키는 것이었습니다. 그들이 듣고 싶은 말로 위로하는 것은 선지자와 백성 둘 다 위태롭게 하는 위험한 행동입니다. 하나님을 두려워 하지 않기 때문에 이런 일들이 일어납니다. 다른 것들이 두려워서 하나님의 계획을 알 수 없습니다. 수 많은 선지자들이 위태로워 졌습니다. 그들이 들으려 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가장 좋은 친구는 당신의 회개를 돕는 친구입니다. 정말 사랑하고 신뢰하는 사이에서만 가능한 일입니다. 고통 가운데 있는 사람의 진정한 소망은 고통을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고통을 이길 수 있는 힘을 얻는 것입니다.
기도제목
1. 불가능해 보이는 일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사랑 안에서 기적은 지금도 일어납니다. 그 기적의 주인공이 되게 하소서.
2. 잘못된 길을 갈 때 함께 즐거워하는 친구가 아니라 회개를 돕는 친구가 되어 진정한 소망을 보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