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욥기 22:21-30
찬송: 80장. 천지에 있는 이름 중
하나님과의 화해
싸움을 시작하는 것보다 끝내는 것이 훨씬 어렵습니다. 더 많은 힘과 용기가 필요합니다. 용서할 수 없는 자를 용서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죄인들을 향하여 화해자로 찾아오십니다. 우리에게는 원수를 상대하여 이길 힘도 없지만 원수와 화해할 힘도 없기 때문입니다. 가장 화해하기 힘든 상대는 당신의 원수가 아닙니다. 연약한 당신입니다. 당신은 지금도 기회가 주어진다면 그 원수와 얼마든지 같은 편에 설 수 있는 연약한 자입니다. 그래서 유혹에 넘어가고 다시 실족하기도 합니다. 하나님은 당신의 연약함을 아시고 그 연약함을 도우시는 분입니다. 우리의 노력으로 하나님과 화해할 수 없습니다. 하나님과 화해하기 위한 조건은 완벽한 의로움입니다. 하나님은 죄를 참을 수 없는 분입니다. 우리는 때로 자기 자신에게 관대하고 타인에게 엄격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죄악과 한 순간도 함께 하실 수 없는 의로운 분이십니다. 완벽주의자 가운데 가장 완벽주의자이십니다. 그 하나님이 소망 없는 우리를 기다리시는 이유는 더 큰 사랑 때문입니다. 우리가 하나님께 회개하고 돌아갔기 때문에 우리를 용서하시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를 용서하셨기 때문에 우리가 회개할 수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넓은 사랑을 알게 된다면 당신의 눈물은 다시 흐르지 않을 것입니다.
자신과의 화해
화해를 제안한 자는 엘리바스였습니다. 엘리바스가 보기에 욥은 하나님과의 화해가 필요한 존재였습니다. 그의 모습이 악인의 종말과 동일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로 돌아가서 모든 것을 버리고 하나님을 구하라고 충고합니다. 그것이 그의 고난을 해결할 유일한 해결책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 돌아가야 할 사람은 욥이 아니라 엘리바스였습니다. 욥의 고난을 허락하신 하나님이 욥을 거부하지 않을 것입니다. 하나님의 심판을 보게 될 때 악인들의 멸망을 기뻐하지 말아야 할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그 자리에서 하나님은 악인의 말이 아니라 당신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당신의 선택을 기다리실 것입니다. 하나님의 편에 서는 것은 하나님의 마음으로 하나님과 동일한 것을 선택할 때 가능합니다. 다른 사람에게 하나님과의 화해를 충고하기 전에 당신은 진정 하나님과 화해한 자인가 돌아보아야 마땅합니다. 가장 극복하기 힘겨운 원수는 당신 안에 있습니다. 자신과 화해할 수 있는 힘은 어디에서 나옵니까? 하나님의 사랑에서 시작됩니다. 하나님의 용서를 받은 자가 다른 사람을 용서할 힘을 얻습니다. 내가 경험해 본 하나님의 은혜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구원을 온전히 누리는 자가 온전한 복음을 전할 수 있습니다.
기도제목
1. 하나님과 화해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깨닫게 하시고 나의 의로움으로 그 화해를 시도하지 않게 도우소서.
2. 타인을 하나님과 화해 시키려 헛된 수고하지 않게 하소서. 내 자신과 화해할 힘을 하나님의 사랑에서 발견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