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사무엘상 30:16-31
찬송: 429장. 세상 모든 풍파 너를 흔들어
잃어버린 것을 다시 찾는 기쁨
우리의 구원은 하나님의 입장에서는 보화를 다시 찾는 것입니다. 잃어버린 양을 되찾고 잃어버린 아들을 되찾는 것이 왜 하나님의 기쁨이 될까요? 본래 하나님의 소유였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결코 자기의 것을 잃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이름과 하나님의 나라를 회복하는 것은 강력한 하나님의 갈망입니다. 우리의 구원은 우리가 하나님의 소유이기 때문에 시작된 일입니다. 다윗은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시글락에서 빼앗긴 재산과 가족을 모두 되찾게 됩니다. 하나님의 은혜를 낭비하는 이유는 우리가 아무 대가 없이 얻은 것이라고 오해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하나님께 받은 모든 은혜의 내용들은 하나님이 비교할 수 없는 값을 지불하고 허락하신 선물입니다. 선물에 값을 매길 수 없는 이유는 그 가치를 헤아릴 수 없기 때문입니다. 정가가 정해진 물건을 선물로 받을 때에 그 뒤에는 보이지 않는 가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구원의 기쁨을 함께 누릴 수 있는 근거는 그 대가가 얼마나 큰지 알게 되었을 때입니다. 나같이 자격 없는 자를 위해서 죄 없으신 하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셨습니다. 왜 이런 이해할 수 없는 일이 이루어집니까? 다시 찾는 기쁨 때문입니다. 구원의 자리는 다시 찾은 하나님의 기쁨에 동참하는 것입니다.
주신 것들을 아낌없이 나누는 기쁨
다윗의 고민은 하나님의 은혜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다시 발생합니다. 승리하고 얻어온 전리품을 나누는 일에 마음이 같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끝까지 싸움을 포기하지 않고 승리한 자들 가운데 자신의 몫을 포기하기 싫어서 뒤에 남아서 끝까지 싸우러 가지 않은 자들에게는 가족만 돌려 보내고 전리품을 주지 말자고 주장했습니다. 합리적인 생각 같지만 성경은 그런 사람들을 악하고 비열한 자라고 말합니다. 다윗은 하나님의 마음을 품은 지도자였습니다. 그 분열 가운데에서 전쟁에서 얻은 전리품을 처리하는 원칙이 세워집니다. 전쟁에 참여한 자와 참여하지 않은 자에게 차등을 주지 않고 공평하게 나누는 것입니다. 왜 그렇게 해야 합니까? 그 전쟁은 하나님이 도우신 싸움이었고 승리의 원인도 자기들의 용맹 때문이 아니라 하나님의 도우심 때문이었습니다. 자기의 권리를 주장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도우심의 손길에 대해서 인정하지 않는 것이 분명합니다. 게다가 다윗은 그 기쁨을 주변의 유다 민족 장로들과 함께 나누기를 원했습니다. 한번 더 기뻐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말아야 합니다. 우리가 소유하고 누리는 모든 소유와 축복은 다시 찾을 때의 기쁨과 더불어 아낌없이 나누는 기쁨을 위한 재료입니다. 다윗처럼 한번 더 기뻐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말아야 합니다.
기도제목
1. 우리의 구원을 위해서 하나님이 갈망하는 이유를 깨닫게 하시고 잃어버린 것을 다시 찾는 기쁨으로 살게 하소서.
2. 은혜로 얻게 된 것들에 대해서 나의 소유권이 아니라 하나님의 소유를 인정하고 나누는 기쁨을 한번 더 누리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