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시편 76:1-12
찬송: 138장. 햇빛을 받는 곳마다
하나님을 알고 하나님을 알리는 자로 살아가게 하소서. 하나님의 이름이 유다에 알려지고 이스라엘에서 그 이름이 위대합니다. 살렘에 그 장막이 서고 시온에 주님이 거하십니다. 이것이 무엇을 의미하는 것입니까? 하나님은 연약한 자를 택하여 구원하시고 거룩하게 하시는 분입니다. 하나님은 누구보다 강한 용사이십니다. 여호와가 일어나시면 어떤 용사들도 손을 쓸 수 없습니다. 주님의 꾸지람에 병거와 말이 모두 잠들어 버립니다. 주의 강한 손으로 구원을 행하시고 원수를 멸하실 것입니다. 우리의 구원은 병거와 마병이 아니라 하나님의 손에 달려있습니다. 이스라엘의 역사 속에서 승리를 얻을 수 있는 조건은 하나님이 원수를 이스라엘의 손에 붙여 주셨는가에 달려 있었습니다. 우리의 전쟁에서 승리의 조건은 하나님의 선택에 달려 있습니다. 아무리 강력한 군대일지라도 하나님이 허락하지 않으면 성을 무너뜨릴 수 없습니다. 하나님과 함께 하는 것이 힘이 됩니다.
하나님의 은혜를 거절할 때가 많지만 그 누구도 하나님의 분노와 저주 앞에 설 수 없습니다. 감당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하늘에서 하나님이 판결을 내리실 때에 땅은 두려워 꼼짝할 수 없습니다. 하나님이 심판하시려고 일어나시는 이유는 이 땅의 모든 연약한 자들을 구원하기 위함입니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입니다. 지혜로운 자는 하나님의 능력을 인정하고 겸손의 옷을 입고 주께 나아갈 것입니다. 교만한 자는 어리석은 자입니다. 힘이 세다고 자기 힘을 자랑하지 말아야 합니다. 이 땅의 권세는 모두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것입니다. 이 땅의 권세에 취한 자들은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지 못하고 스스로 왕이 되려 합니다. 한 나라에 두 왕은 존재할 수 없습니다. 당신의 숨겨진 교만은 하나님의 분노의 대상이 될 것입니다. 하나님은 연약한 자를 하나님의 군대로 만드시고 온유한 자를 하나님의 강한 용사로 세우십니다. 하나님에게 길들여진 군사는 이 땅의 권세를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기도제목.
1. 자기의 힘을 의지하여 강한 자가 되려고 하지 않게 하시고 하나님의 은혜와 능력을 의지하여 하나님을 위해서 싸우는 강한 용사가 되게 하소서.
2. 하나님이 판단하시고 싸우실 때 아무도 상대할 수 없음을 알게 하소서.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서 담대하게 나아가는 다윗과 같은 자가 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