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신명기 30:11-20
찬송: 23장 만 입이 내게 있으면
반드시 찾게 되리라
시험을 통과하는 일은 고달픈 일이 분명합니다. 고난을 극복하는 것은 피하고 싶은 일입니다. 하나님은 사랑하는 자녀들에게 시험과 고난을 통하여 축복의 길로 인도하십니다. 이스라엘에게 광야가 없었다면 약속의 땅도 없었을 것입니다. 성도의 고난에는 분명한 목적이 있습니다. 기쁨을 주기 위한 것입니다. 만약 하나님이 허락하시는 고난이 우리의 능력 안에 있는 것이라면 고난을 피할 것이 아니라 기뻐해야 할 것입니다. 하나님의 명령은 불가능한 것이 아닙니다. 우리가 원하지 않을 뿐입니다. 하나님은 당신이 다다를 수 없는 곳에 있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명령은 하늘 위에 있는 것이 아니고 바다 밑에 있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은 당신 가까이에 계십니다. “오직 하나님의 말씀은 네게 매우 가까워서 네 입에 있으며 네 마음에 있은 즉 네가 이를 행할 수 있느니라” 하나님은 불가능한 것을 요구하지 않으십니다. 믿음을 확인하고 싶으신 것뿐입니다. 도리어 우리가 불가능한 일을 시도합니다. 죄인이 구원을 받고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백성이 되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었습니다. 그러나 그 일은 하나님이 은혜로 가능하게 하셨습니다. 우리는 스스로의 힘으로 머리털 하나도 희게 할 수 없는 존재입니다. 그러나 스스로 의로워질 수 있다고 믿습니다. 하나님을 찾으십시오. 하나님을 사랑하면 가능합니다.
반드시 멸망 하리라
하나님의 은혜와 마찬가지로 하나님의 심판도 믿음이 있어야 이해가 됩니다. 그 믿음이 없어서 세상의 많은 사람들은 죄악 가운데 거합니다. 종말이 다가왔다고 할지라도 오늘은 먹고 마시자고 말할 것입니다. 하나님은 축복의 메시지와 함께 저주의 메시지를 분명히 하십니다. 그것이 이스라엘의 발걸음을 지킬 것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너희가 마음을 돌려 순종하지 않고 멀리 나가 다른 신들에게 경배하면 반드시 멸망하리라.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는 하나님 이외의 신에게 경배하지 않을 것입니다. 도리어 하늘과 땅의 증인으로 살아낼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순종하여 하나님의 축복을 누리게 되는 것은 언제 가능합니까? 하나님을 사랑할 때 입니다. 하나님의 사랑을 알지 못하는 사람이 다른 신을 찾습니다. 자기를 더 사랑하게 됩니다. 그 길은 결코 행복하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귀를 기울이는 것이 세상의 유혹에서 당신을 지킬 것입니다. 하나님을 떠나고 하나님의 말씀을 버리면 반드시 멸망합니다. 하나님을 떠나면 길을 잃게 됩니다. 여기에 다른 가능성을 기대하지 마십시오. 하나님이 당신에게 주신 축복을 헤아려야할 때에 당신의 마음에 뿌려놓은 원수의 씨앗이 자라지 않게 하십시오. 지금 당신은 세상이 보여주는 호기심이 아니라 하나님이 보여주는 사랑을 찾아야 할 때입니다.
기도제목
1. 하나님이 보이지 않아서 길을 잃었습니다. 주님 연약한 마음들을 회복시켜 주시고 이미 가까이 계신 주님의 손을 잡을 수 있는 용기를 허락하소서.
2. 하나님의 경고에 대해서 경홀히 여기지 않게 하소서. 악에 대한 경계심을 내려놓고 방황하며 멸망의 길로 가고 있는 사람들을 돌이켜 주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