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레위기 2:1-16
찬송: 539장 너 예수께 조용히 나가.
누룩을 넣지 말라.
번제는 희생 제물을 태우는 것이고 소제는 곡식을 태우는 것입니다. 소제를 드리는 세 가지 방식이 소개됩니다. 화덕에 구운 것, 철판에 구운 것, 얕은 솥에 익힌 것으로 드릴 수 있습니다. 번제가 헌신을 상징한다면, 소제는 그 헌신을 근거로 이루어지는 교제를 상징합니다. 번제에서의 희생제물은 살아있는 동물이었습니다. 흠 없는 동물을 하나님께 드리는 것이었습니다. 소제는 흠 없는 곡식을 드리는 것입니다. 먼저 곡식을 추수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됩니다. 곡식을 추수하는 것은 하나님의 은혜의 결과입니다. 그 곡식을 고운 가루로 빻아야 합니다. 이것은 자신을 부인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고운 가루는 새로운 형태를 위한 준비입니다. 그 고운 가루에 넣어야 할 것과 넣지 말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누룩을 넣을 수 없습니다. 누룩은 부풀리게 하는 것입니다. 교만한 마음과 동일합니다. 실제 자신의 모습보다 더 선하게 보이려는 시도를 중단하십시오. 더 거룩해 보이려는 마음은 예배를 드리는 자에게 가장 위험한 생각입니다. 당신은 죄인으로 예배의 자리에 나온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그리고 그런 당신을 거룩하게 하시는 하나님을 만나는 자리가 예배의 자리입니다. 하나님과 교제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의로워 보이는 당신이 아닙니다. 당신을 의롭게 만들어주는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소금을 치라.
소제의 제물에 꿀을 넣는 것도 금지됩니다. 예배는 온전히 하나님을 위한 것입니다. 제사의 음식들은 제사장의 몫이 되었습니다. 그 남은 음식은 거룩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혹시 그 음식이 제사장을 위한 것이 된다면 예배는 변질될 것입니다. 엘리의 아들들은 실패한 제사장의 비참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자기가 먹기 좋은 형태의 제물을 요구하는 제사장이 되었습니다. 하나님께 드려지기 전에 자기가 먼저 손을 대는 제사장을 하나님은 용서하지 않으십니다. 모든 제물은 거룩한 음식이 되어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의 필요를 공급하는 것이 되어야 합니다. 그들에게 일용할 양식이 되었을 것입니다. 거룩한 자만 먹을 수 있는 음식이기 때문입니다. 모든 소제물에는 꿀 대신 소금을 치라고 명령하셨습니다. 소금은 언약을 상징합니다. 이 제사를 통하여 하나님이 약속하신 것들을 유효하게 하는 것입니다. 그 소금으로 하나님과 언약적 관계가 된 것입니다. 그 소금은 온전하지 못한 죄인들을 위해서 필요합니다. 우리에게 제사와 예배가 필요한 이유는 우리가 하나님과의 언약을 파기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명령을 어겼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우리의 예배는 약속의 갱신을 의미합니다. 그 언약이 없었다면 우리에게 더 이상 소망이 없습니다.
기도제목.
1. 하나님과 온전히 교제하는 자로 하루하루를 살게 하소서. 누룩과 꿀을 넣은 제물을 버리고 온전히 순전한 모습으로 주님 앞에 서게 하소서. 가짜 모습으로 하나님을 만나지 않게 하소서. 나의 위선을 버리게 도우소서.
2. 예배는 온전히 하나님을 위한 것임을 잊지 않게 하소서. 나를 위로하기 위해서 예배하지 않게 하소서. 온전하게 하나님만을 위한 예배를 갈망합니다. 그때 나의 기쁨이 충만할 것입니다. 소금 언약으로 하나님과 교제하는 예배자가 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