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출 30:1-16
찬송: 216장. 성자의 귀한 몸.
기쁨이 되는 향기를 준비하라
성소와 지성소 사이에 가장 거룩한 장소에 분향단을 놓게 하셨습니다. 조각목으로 한 규빗 정사각형으로 만들고 높이는 두 규빗이 되게 하여 금으로 테를 두르고 뿔을 만들어 지성소를 향하는 장막 맞은편에 두게 하였습니다. 하나님과 만나는 예배의 자리입니다. 하나님께서 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이렇게 엄격한 규정을 요구하셨을까요? 거룩한 만남을 위해서 입니다. 사실 우리는 그 자리에 나아갈 방도를 알지 못하는 자들이었습니다. 예배의 자리에 나아가는 준비가 고단하고 어려울지라도 그곳에 그 모습으로 서야 합니다. 우리는 사랑하는 사람에게 나의 가장 아름다운 모습을 보여주고 싶어 합니다. 민낯을 보여주는 것은 대단한 모험입니다. 아름다운 모습을 보여주고 싶기 때문입니다. 사랑하는 사람도 가장 아름다운 모습을 보고 싶어합니다. 결혼식 하객들은 신부의 아름다움에 감탄합니다. 결혼식 날은 신부의 인생에 있어서 가장 아름다운 모습으로 기억될 순간입니다. 그때 신랑은 신부를 맞이합니다. 신랑은 모두 준비된 신부를 원합니다. 결혼식장에서 신랑과 신부는 거룩하고 고결하고 아름답습니다. 예배의 자리에 나아가는 성도의 모습이 이 준비된 신부의 모습입니다. 하나님은 당신의 가장 아름다운 모습을 보기 원하십니다. 당신의 속죄제가 하나님을 기쁘게 합니다. 제단의 다른 향을 드리지 말아야 합니다. 그 향은 오직 하나님 만을 위한 향기여야 합니다.
생명의 속전을 준비하라
하나님은 공짜를 좋아하지 않으십니다. 우리가 공짜를 좋아합니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허락하신 구원은 거져 주어지는 것 같지만 공짜가 아닙니다. 너무 많은 값을 지불하셨습니다. 하나님의 백성이 되었다는 것은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소유하신 것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은 죄인들을 자녀 삼기 위해서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내어 주셨습니다. 자격 없는 자를 구원하고 소유하기 위해서 자기를 내어 주신 것입니다. 모세에게 명령하신 내용은 네가 인구를 조사할 때 생명의 속전을 여호와께 드리라고 하셨습니다. 그 금액은 성소의 세겔로 반 세겔입니다. 부자나 가난한 자나 동일한 금액이었습니다. 그 속전을 드리지 않으면 전염병이 임하게 될 것을 말씀하십니다. 명령과 경고입니다. 하나님께서 그 비용을 청구하신 것이 아니라 너희가 거져 구원을 받은 것이 아님을 깨달으라는 것입니다. 우리는 자신의 가치를 잘 모르고 우리에게 허락하신 소중한 인생을 낭비합니다. 하나님의 은혜는 다른 곳에서 허비되지 않습니다. 옥합을 깨뜨린 여인이 예수님에게 옥합을 깨뜨렸을 때 유다에게 그것은 용납할 수 없는 낭비였습니다. 더 좋은 일을 위해서 쓸 수 있었을 것이라는 아쉬움과 함께 분노를 표출했습니다. 하나님의 은혜를 깨닫지 못하고 여전히 나의 힘으로 살려고 하는 사람이 가장 소중한 인생을 낭비하는 자입니다.
기도제목
1. 하나님을 만나기 위한 거룩한 모습을 준비하는 자가 되게 하소서. 준비된 신부의 모습으로 분향단을 향하여 나아가 하나님과의 만남을 누리게 하소서.
2. 죽을 수 밖에 없는 죄인을 위해서 구원을 주셨는데 그 소중한 생명의 의미를 알지 못하고 헛된 것을 위해서 사는 자가 되지 않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