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사도행전 6:1-7
찬송: 320장. 나의 죄를 정케 하사
교회 안의 문제
교회를 시작하게 하시고 성장하게 하시는 분은 성령님이십니다. 이 사실을 알지 못하고 세상의 방법을 시도하는 것이 안타깝습니다. 교회가 성장하는 이유는 당신의 헌신 때문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 때문입니다. 그 안에 숨겨진 우리의 천박한 욕심을 걸러내야 합니다. 아무 문제 없이 성장하는 교회, 어려움 없이 영광스러운 교회를 꿈꾸는 성도님들이 많습니다. 갑작스럽게 성장하게 된 초대 교회에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헬라파 유대인들의 과부들이 차별을 받게 되는 일이 발생합니다. 교회는 완전한 공동체가 아닙니다. 용서 받은 죄인들이 여전히 죄성을 가지고 주님을 닮아가는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모세가 홀로 너무 과중한 책임을 감당해야 할 때 장인 이드로의 충고로 더 효과적인 리더십이 가능했습니다. 사도들이 이 문제의 본질을 잘 파악하고 겸손하게 문제를 해결하게 됩니다. 문제의 본질은 자신들이 어울리지 않는 일을 하고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사도들이 기도와 말씀에 더 전념하기 위해서 교회의 실질적 사역을 위임할 수 있는 사람들을 세우는 것으로 결론을 내립니다. 믿음과 성령으로 충만한 사람 일곱 집사가 세워집니다. 이 사람들을 통하여 교회는 본래의 목적을 더 잘 감당하는 유기체가 됩니다. 사람들은 이상적인 교회를 꿈꾸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상적인 교회는 교회 안의 문제를 하나님의 은혜로 해결할 수 있는 모습으로 성취됩니다.
교회 안의 은혜
은혜는 본질적으로 자격 없는 자에게 주시는 한량없는 사랑입니다. 죄가 많은 곳에 은혜가 많습니다. 가장 은혜를 누리지 못하는 사람은 하나님을 모르는 자가 아니라 자기 의로 충만한 자입니다. 교회에 필요한 일꾼은 자기의 역할을 잘 알고 감당하는 자입니다. 자기의 역할을 넘어서 교만해 지는 것을 주의해야 합니다. 왜 지도자들에게 원망과 불평이 많아집니까? 하나님에게 문제가 있기 때문이 아니라 나에게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누군가에게 책임을 전가 하고 싶은 마음이 많아집니다. 나의 잘못을 인정하고 싶지 않기 때문입니다. 교회는 수 많은 문제가 발생하는 곳입니다. 그리고 그 문제들을 해결해 나감으로 누리는 은혜로 서게 됩니다. 초대 교회의 분배와 차별의 문제는 결국 성령의 역사를 더 많이 담아내는 그릇으로 준비되는 계기가 됩니다.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두려워 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 문제보다 더 크신 주님을 바라볼 수 있어야 합니다. 문제에 매몰되어 문제 밖에 보이지 않을 때 주님은 우리에게 다시 본질로 돌아가게 하십니다. 자기에게 적합한 일을 감당하는 자로 서로를 인정하고 동역하는 교회가 아름답습니다. 하나님과 동역하는 법을 배워야 다른 사람들과 동역하는 법도 배우게 됩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일꾼은 자기의 자리를 잘 지키는 자가 되는 것입니다. 당신의 부르심은 무엇입니까?
기도제목
1. 위기가 기회가 되는 하나님의 은혜를 경험하는 교회의 모습을 보게 하소서.
2. 믿음의 공동체 안에서 나를 드러내는 일꾼이 아니라 필요한 일꾼이 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