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마 12:38-50
찬송: 549장. 내 주여 뜻대로
표적을 구하는 세대
만약 우리가 예수님의 기적을 보고 회심한다면 하나님은 매일 죽은 자가 일어나고 홍해가 갈라지게 하실 것입니다. 기적이 사람을 바꾸지 못합니다. 오직 예수님의 십자가로만 가능한 일이기에 주님이 그 길을 가신 것입니다. 믿지 않는 사람들이 표적을 구했습니다. 마치 기적을 행하면 내가 당신을 믿겠다고 말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주님은 표적을 구하는 사람들을 향하여 악하고 음란한 세대라고 불렀습니다. 예수님은 표적은 이미 충분하다고 하셨습니다. 니느웨 사람들은 요나의 선포를 듣고 회개했습니다. 요나가 물고기 배 속에서 삼일 밤낮을 지내다 살아나왔기 때문에 그의 선포를 듣고 회개한 것입니다. 니느웨의 회개를 보고 돌이키지 못한 사람은 요나였습니다. 요나는 여전히 표적을 구했습니다. 믿음으로 하나님을 보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남방 여왕은 솔로몬의 지혜를 듣고 땅끝에서 찾아왔지만 솔로몬보다 더 큰 이를 보고도 깨닫지 못하는 사람들이 표적을 구하고 있었습니다. 예수님이 그들에게 보여주실 표적은 십자가의 표적입니다. 표적은 이미 충분합니다. 당신에게 필요한 것은 표적이 아니라 믿음의 순종입니다. 당신은 요나입니까 아니면 니느웨사람들입니까? 당신의 회개가 누군가에게 표적이 될 것입니다. 기적을 구하는 자가 아니라 기적의 주인공이 되어야 합니다.
누가 내 형제와 자매인가
형제와 자매는 그리스도 안에 있는 지체들을 부르는 호칭이 되었습니다. 동일한 아버지를 두었기 때문입니다. 가족만큼 소중한 공동체가 없습니다. 교회와 가정은 하나님 나라의 기초입니다. 가정이 건강하고 화목해야 행복해 집니다. 형제와 자매는 나의 선택으로 맺을 수 있는 관계가 아닙니다. 하나님이 허락하신 소중한 관계입니다. 어려운 일이 있을 때 힘이 되고 자랑스러운 일이 있을 때 기쁨이 됩니다. 형제와 자매가 많다는 것은 마음을 든든하게 합니다. 예수님의 형제 자매들이 찾아왔습니다. 선지자처럼 살고 있는 예수님을 데리러 왔을지도 모릅니다. 유명해진 예수님이 자랑스러워서 찾아왔을지도 모릅니다. 그들의 동기가 무엇인지 알 수 없지만 예수님은 새로운 형제 자매의 조건을 말씀하셨습니다. 누구든지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을 행하는 사람이 내 형제이고 자매이고 어머니라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가족의 의미를 부인하신 것이 아니라 가족의 의미를 확대하신 것입니다. 예수님은 육신의 어머니를 사랑하는 제자에게 부탁하시고 숨을 거두셨습니다. 교회는 새로운 가족입니다. 동일한 아버지를 두고 함께 거하기 때문입니다. 제자들에게 아버지의 장례를 허락하지 않으신 이유는 이제 새로운 가정의 구성원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아버지의 이름을 부를 준비가 되어 있습니까?
기도제목
1. 표적을 구하는 이 시대에 진정한 믿음을 발견하기 어렵습니다. 요나의 표적, 남방 여왕의 표적으로 충분합니다. 기적을 구하는 자가 아니라 회개하는 자가 되게 하소서.
2. 그리스도 안에서 형제와 자매를 소중하게 여기고 서로 사랑하며 살아가게 하소서. 주님 안에서 아름다운 믿음의 교회 공동체를 세워가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