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사도행전 23:31-24:9
찬송: 549장. 내 주여 뜻대로
하나님이 마련하신 법정
유대인들의 공회는 유대인들 안의 문제에 대해서 결론 내릴 수 있는 사회적 정치적 의결 기관이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바울을 도우시는 하나님은 다시 한번 세상의 법정에 바울을 세우십니다. 차라리 세상의 법정이 유대인들의 법정보다 더 공정하였기 때문입니다. 바울을 호송하는 군사들이 안전한 곳으로 그를 이동하고 나중에 유대인들을 그 법정에 불러냅니다. 그들이 요구한 것은 바울이 다시 예루살렘 공의회에 서게 될 때 그 길에서 그를 암살하려는 것이었기 때문에 하나님은 그들의 음모를 이루지 못하게 도우셨습니다. 5일이 지나자 대제사장 아나니아와 더둘로라는 변호사가 그 법정에서 바울을 고소합니다. 이 세상에 완벽하게 공의를 실현하는 법정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래도 하나님은 사랑하는 백성들에게 율법을 주셔서 그들이 공의로운 삶을 이룰 수 있도록 도우셨습니다. 십계명은 우리가 이룰 수 없는 기준을 요구하는 하나님의 기준이지만 그 기준이 있다는 것 만으로도 축복입니다. 백성들의 기본적인 권리를 인정하지 않거나 약자들의 권리에 관심이 없는 법이 통치하는 나라가 얼마나 많은지 모릅니다. 바울을 도우시는 주님은 세상 법정을 허락하시지만 우리가 정말 기대하는 법정은 하늘의 보좌 앞에 서게 되는 법정입니다. 마지막 날에 최종의 판결을 내리실 공의로운 재판장이 계십니다. 그것이 우리의 소망입니다.
원수들이 준비한 고소
원수들은 고소하는 자들입니다. 끊임없이 당신을 송사할 것입니다. 그들이 송사하고 고소할 때 무엇을 근거로 당신에게 책망할까요? 하나님의 율법입니다. 바울을 고소하던 자들이 바울에 대해서 고소하는 내용은 한편으로 바울의 위대한 사명을 증거합니다. 그는 전염병 같은 자라고 언급합니다. 바울의 전도사역의 영향력이 얼마나 역동적이었으면 두려운 염병에 비유했을까요? 살아있는 교회의 영향력이 그러해야 정상입니다. 세상이 위협을 느낄 정도로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교회를 보고 싶어 하십니다. 그 가운데 바울은 나사렛 이단의 우두머리라 칭하여 그에게 더 과중한 징계를 요구하였습니다. 성전까지 더럽히고 유대인의 문화와 모세의 율법을 부인하는 자라고 거짓 증거하였습니다. 조사해 보면 이런 모든 내용이 사실임을 알게 될 것이라고 호언장담합니다. 다른 유대인들도 이 더둘로의 주장을 지지하였습니다. 그들이 가지고 있는 증거들이 있었을 것입니다. 모든 성도들은 바울이 섰던 법정에 서게 될 것입니다. 그때 우리가 무엇을 변호할 수 있는지 알아야 합니다. 오직 진리로 변호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때 무슨 말을 할 것인가에 대해서 고민하지 말아야 합니다. 성령님께서 그 때 당신을 도우실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나중에 이 모든 일에 재판장으로 서실 것입니다. 힘 있는 자의 편에 서려 하지 말고 진실의 편에 서려고 하십시오.
기도제목
1. 진리의 공방이 계속 될 것입니다. 하나님이 준비하신 법정을 위해서 오늘을 살게 하소서.
2. 원수들의 고소가 계속 될 것입니다. 거짓을 이길 수 있는 힘은 진리에 있음을 알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