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잠언 29:15-27
찬송: 397장. 주 사랑 안에 살면
말씀으로 훈계하라
하나님이 자녀를 우리에게 주신 목적 가운데 하나는 자녀를 하나님의 사람으로 양육하는 것입니다. 너무 사랑하기 때문에 매와 꾸지람을 외면할 때가 많습니다. 자녀가 해야 할 일을 부모가 대신하면 안됩니다. 말씀으로 연단을 받은 아들이 부모에게 효도하고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것입니다. 네 아들을 바로 잡아 주라. 그리하면 그가 너를 평안하게 하고 네 마음에 기쁨을 주리라. 우리의 문제는 자녀를 사랑하지 않는 것이 아닙니다. 너무 사랑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은 자녀 사랑을 실천하기 위해서 반드시 하나님을 먼저 기억해야 합니다. 자녀를 사랑한다면 반드시 징계해야 합니다. 계시가 없으면 백성이 망하게 됩니다. 망령되게 행동할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는 자가 형통함을 누립니다. 성급하게 말하는 사람을 조심하십시오. 그에게 중요한 일을 맡기지 말아야 합니다. 말을 잘하는 사람이 탁월해 보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능력은 자기의 입술을 다스리는 것입니다. 어리석은 사람보다 더 위험한 사람이 성급하게 말하는 사람입니다. 그를 피하십시오. 하나님의 말씀으로 양육하게 되면 주의 길을 걷게 될 것입니다. 말씀을 기억하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말씀을 들어도 소용이 없습니다. 말씀 대로 행하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여호와를 의지하라
도둑과 어울리는 자는 자기 영혼을 미워하는 자입니다. 저주하는 소리를 듣게 되어도 피할 수 없습니다. 누구와 어울릴 것인가 결정해야 합니다. 당신의 친구가 당신이 어떤 사람인지를 증명합니다. 당신이 하나님과 함께 하는 사람이라면 당신의 이웃이 하나님을 보게 될 것입니다. 사람에 대한 가치관이 바뀌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세상의 기준으로 사람을 분류하고 대할 때가 많습니다. 금 가락지를 끼고 회당에 들어서는 자에게는 더 좋은 자리를 양보합니다. 허름한 옷을 입고 들어오는 자들에게는 자리를 마련해 주지도 않을 것입니다. 이것은 사람의 외부의 모습을 근거로 판단한 행동입니다. 그것이 판단의 유일한 근거일 때에는 어쩔 수 없을 것입니다. 세상의 평판이나 나의 경험이 그 사람을 판단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 사람의 마음을 기준으로 판단하십니다. 사람을 두려워 하면 덫에 걸리지만 하나님을 의지하는 사람은 안전합니다. 내가 다른 사람의 외모를 보고 판단하듯이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질 나의 외모에 연연해서 살아가게 될 때 위태롭게 됩니다. 주의 길을 걷기 위해서 나의 마음을 지키는 일이 중요합니다. 누구와 어울릴 것인지 외모가 아니라 마음으로 결정하십시오. 다윗과 요나단은 함께 주의 길을 걷기에 장애물이 많았지만 서로에게 어울리는 친구가 되었습니다.
기도제목
2. 나의 영혼을 위해서 누구와 어울려야 하는지 분별하게 도와 주소서. 주님과 동행하는 자가 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