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사도행전 3:1-10
찬송: 94장. 주 예수 보다 더 귀한 것은 없네
무엇을 주목하고 있는가
베드로는 위대한 설교자의 모습 뿐만 아니라 위대한 기적을 행하는 선지자의 모습도 보여 줍니다. 그의 믿음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모두가 베드로에게 생소한 모습이 분명합니다. 그는 이전에 열정에 가득한 무식한 어부에 불과했습니다. 이제 베드로는 이전에 보이지 않았던 자들을 향한 눈이 열리게 됩니다. 베드로를 먼저 발견한 자는 성전 미문에 앉아 있던 불구자였습니다. 그의 삶은 소망이 없었습니다. 소망이 없다는 것은 오늘을 살아낼 힘이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성전에 오르는 사람들의 동전에 담긴 만큼의 동정심을 구걸하던 자였습니다. 많은 것을 바라지도 않았습니다. 베드로의 시선이 그에게 향하게 되었을 때 베드로는 그를 주목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에게도 자신들을 주목하라고 요구합니다. 믿음은 바라보는 능력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주목하게 될 때 우리를 주목하고 계신 하나님을 만나게 될 것입니다. 위대한 기적은 그 순간에 시작됩니다. 베드로는 그가 원하는 것을 주는 대신 그에게 정말 필요한 것을 주는 자가 됩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마음으로 영혼을 바라보는 사람들의 특징입니다. 베드로는 성전 미문에 앉아 있던 사람이 원했던 동전을 주지는 못했지만 그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걷게 했습니다. 당신도 절망스러운 상황에 익숙해져 가는 앉은뱅이가 되지 말고 당신을 일으켜 주시는 주님을 주목해야 합니다.
무엇을 줄 수 있는가
만약 베드로에게 금과 은이 있었다면 그것을 주고 지나갔을 것입니다. 그리고 약간의 사랑을 표현하고 작은 만족을 서로 나누고 일상을 살았을 것입니다. 그날은 베드로와 앉은뱅이에게 특별한 날이 되었습니다. 주님이 행하시는 위대한 일을 경험하기 위해서 적합한 날은 당신이 누군가를 돕고 싶은데 주머니가 빈털털이로 걸을 때입니다. 그가 원하는 것이 당신이 소유한 무언가인데 당신에게 그것을 채울 수 있는 능력이 없을 때입니다. 그때 우리는 오직 그 영혼을 향한 사랑 때문에 하나님께 기도하게 됩니다. 믿음은 하나님의 마음을 움직입니다. 당신이 소유한 것으로 누군가에게 줄 수 있습니다. 베드로에게 동전은 없었지만 불행한 한 사람을 일으킬 수 있는 믿음이 있었습니다. 그 믿음은 위대한 사랑을 만들 것입니다. 성도는 하나님의 소유이고 하나님의 이름을 소유한 자입니다. 베드로는 믿음을 소유한 자였습니다. 그 믿음으로 그에게 명령합니다. 불가능해 보여서 한번도 시도해 보지 않은 축복을 구합니다.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명하노니 일어나 걸으라. 성전 미문에 앉아 있던 자를 향한 하나님의 마음을 베드로가 알게 된 것입니다. 믿음을 빼앗기지 마십시오. 원수는 당신의 소유가 아니라 당신의 믿음을 소리 없이 노릴 것입니다. 당신이 소유한 동전이 아니라 믿음으로 명령하는 베드로가 되기를 바랍니다.
기도제목
1. 믿음은 보이지 않는 것을 보는 능력입니다. 내 눈에 보이지 않았던 자들을 주목하는 베드로가 되게 하소서.
2. 금과 은이 아니라 내게 있는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생명을 줄 수 있는 베드로가 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