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딤후 2:14-19
찬송: 516장. 옳은 길 따르라 의의 길을.
부끄러울 것이 없는 일꾼
바울은 하나님의 나라와 그리스도의 복음 때문에 고난을 당하는 것이 부끄러운 일이 아니라고 강조합니다. 비록 옥에 갇힌 초라한 노년의 모습이지만 그것이 부끄러운 모습이 아님을 알았습니다. 교회 안에 다툼이 일어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일입니다. 바울은 듣는 자들을 망하게 하는 잘못된 선생들의 가르침에 대해서 경계합니다. 망령되고 헛된 말을 하는 사람들은 지금도 존재합니다. 그들은 경건을 많이 이야기 하지만 경건의 능력이 없는 자들입니다. 그들의 잘못된 가르침은 악성 종양과 같이 퍼져나가고 있었습니다. 그들 가운데 후메네오와 빌레도가 있었습니다. 그들의 가르침 가운데 부활에 대한 심각한 오류가 있었기 때문에 바울은 그것을 경계했습니다. 부활이 이미 지나갔다고 가르치는 것은 구원을 무너뜨리는 위험한 주장입니다. 하나님 나라를 세우는 견고한 터가 부활에 있습니다. 그 터전을 잃어버린 자들이 향한 곳은 자기를 더럽히는 것이었습니다. 하나님의 집에 다양한 그릇이 존재합니다. 큰 집이기 때문입니다. 그릇의 재료가 차이가 나는 이유는 고귀한 목적으로 쓰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정말 고귀한 그릇은 재료가 문제가 아니라 얼마나 깨끗한 그릇 인가에 달려 있습니다. 더러운 금 그릇에 음식을 먹고 싶은 사람은 없습니다.
악에서 떠난 백성
정결함을 유지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더러워지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이름을 부르는 백성들에게 요구하는 것은 거룩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분명히 요구하십니다.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하라. 자기를 깨끗하게 하려는 것은 어렵지만 포기하지 말아야 할 목표입니다. 악에서 떠나는 것이 언제 가능합니까? 하나님을 두려워하고 하나님을 사랑할 때입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도구로 사용하실 때 누리는 기쁨이 작지 않습니다. 청년의 정욕은 육체의 강력한 욕망을 의미합니다. 주를 깨끗한 마음으로 부르는 자들과 함께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교회 공동체가 당신에게 축복인 이유는 함께 의와 믿음과 사랑과 화평을 따르게 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그 교회 공동체 안에도 위험과 유혹이 많습니다. 무식한 변론을 청년의 정욕과 함께 버려야 합니다. 주의 종은 마땅히 다투지 않습니다. 잘 배우고 잘 가르치는 자입니다. 회개의 기회를 놓치지 않습니다. 나에게 주신 회개의 기회를 소중하게 여기듯이 다른 지체에게 허락하신 회개의 기회를 소중하게 여겨야 합니다. 마귀의 올무가 많습니다. 악에서 떠날 때 마귀의 올무는 사라질 것입니다. 내가 선 줄로 여기는 자들이 가장 위험한 자들입니다. 당신이 하나님께 인정받는 일꾼이 되기 위해서 하나님이 이미 많은 일을 하셨습니다.
기도제목
1. 잘못된 가르침이 우리의 삶과 영혼과 공동체를 더럽히고 위협합니다. 온전한 진리 위에 서서 부끄러울 것이 없는 일꾼으로 인정받게 도와주소서.
2. 악에서 떠난 백성이 되어 주님과 함께 거하는 자가 되게 하소서. 주님의 집에서 거룩한 목적으로 쓰임 받는 정결한 그릇이 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