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눅 18:9-17
찬송: 363장. 내가 깊은 곳에서
바리새인의 교만
영적인 교만이 가장 위험합니다. 무엇이 당신을 교만하게 만듭니까? 사탄은 당신을 유혹할 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무엇인지 알고 있습니다. 당신을 교만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교만한 자의 꿈은 하나님과 같이 되는 것입니다. 사실 그것은 하나님도 원하시는 것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겸손하게 오셨습니다. 당신이 하나님을 닮기 원한다면 사탄의 방식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방식을 배우십시오. 하나님도 당신이 하나님을 닮아가기를 원하십니다. 겸손해 지기 위해서는 자기를 부인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우리 안에 있는 자아는 타락하였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자리를 넘보고 하나님처럼 되고 싶은 갈망 때문에 금지된 과일에 손을 대었습니다. 영적으로 교만한 사람들이 가장 원하는 것은 하나님의 영광입니다. 거룩을 통하여 하나님께 나아가는 것을 하나님이 기뻐하십니다. 우리는 어떻게 거룩함을 얻을 수 있습니까? 기도의 내용이 바리새인의 거룩을 보여줍니다. 그는 남의 것을 빼앗고 불의한 사람이나 간음한 사람과 같지 않고 세리와 같지 않아서 감사하다고 고백했습니다. 우리가 여전히 바리새인의 교만을 기뻐하는 이유는 의로움의 기준이 죄인들에게 있기 때문입니다. 당신이 다른 죄인들보다 의로울 수 있지만 스스로 하나님에게 도달할 수는 없습니다.
세리의 겸손
세리는 하나님 앞에서 가슴을 치며 회개의 기도를 드렸습니다. 이 죄인에게 자비를 베풀어 주소서. 하나님의 기준을 적용할 때 의로움으로 자랑하고 기뻐할 자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모두 두려워질 것입니다. 절망케 합니다. 내 힘으로 도달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고 절망하게 됩니다. 하나님이 보시기에 의로움을 얻을 수 있는 길은 겸손해 지는 것입니다. 회개는 당신을 겸손하게 합니다. 바리새인은 회개의 자리에서도 자기의 의로움을 드러내고 싶었습니다. 다른 사람은 이렇게 많은 죄를 지었는데 나는 죄를 조금 지어서 감사하다고. 가슴을 치는 세리의 회개와 거룩한 손을 들고 기도하던 바리새인의 회개를 저울에 달아보시고 세리가 더 의롭다는 인정을 받았습니다. 하나님이 인정하시는 의로움은 자기를 높이는 교만이 아니라 자기를 낮추는 회개에 있습니다. 회개는 우리를 정결케 하고 겸손케 합니다. 어린아이들이 예수님에게 나아오는 것을 말리던 제자들을 예수님이 꾸짖으셨습니다. 거룩한 예배를 방해하는 것은 어린아이들의 소란스러운 행위가 아니라 스스로 거룩하다 여기는 영적인 교만입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어린 아이들의 것입니다. 어린 아이들처럼 작은 자가 되는 것을 기뻐하십시오.
기도제목
1. 내가 다른 사람보다 의롭다고 여기는 바리새인의 영적인 교만을 벗어버리고 겸손한 자의 모습이 되게 하소서.
2. 의로움의 기준이 다른 사람들에게 있지 않고 오직 하나님에게 있음을 깨닫고 날마다 새로운 은혜를 덧입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