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베드로전서 5:8-14
찬송: 543장. 어려운 일 당할 때
마귀를 상대하는 법
마귀의 권세가 대단합니다. 우는 사자와 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고 있습니다. 그 마귀를 상대하는 법은 두려움을 극복하고 대적하는 것입니다. 마귀에게 삼킨 바가 된 자들은 죄의 종노릇을 하게 됩니다. 마귀가 당신에게 다가올 때 양의 탈을 쓰고 찾아올 것입니다. 정신을 차리고 깨어 있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당신에게 진리를 분별하는 능력이 있습니까? 거짓을 상대하기 위해서 우리에게 필요한 능력은 진실을 아는 것입니다. 진리의 내용을 먼저 잘 붙잡고 있어야 합니다. 어린 아이가 부모의 손을 놓게 되어 위험에 처하는 것처럼 하나님의 백성은 하나님의 말씀을 떠날 때 위기가 시작됩니다. 하나님의 진리를 날마다 묵상하고 말씀을 듣고 읽는 것에 그치지 않고 행하는 자가 되어야 진리를 붙잡고 살아가는 자가 되는 것입니다. 듣기만 하여도 많은 유익이 있지만 정말 나의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 반드시 들은 대로 행하는 삶이 필요합니다. 위험한 지역에 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나님과 세상의 중간에 서서 망설이는 자입니다. 마귀를 대적할 힘이 그에게 없고 도리어 마귀의 영향을 받게 될 것입니다. 마귀가 당신을 삼키기 위해서 사용하는 가장 효과적인 전략은 마귀를 두려워하고 피하는 것입니다. 당신이 대적하여야 할 대상은 하나님이 아니라 마귀입니다.
고난을 상대하는 법
고난은 누구나 피하고 싶은 입니다. 그러나 고난의 유익이 많이 있습니다. 그리스도도 고난을 통하여 순종을 배우셨습니다. 고난을 통하여 성장하고 의롭게 될 것입니다. 하나님이 사랑하는 자녀를 훈계하시고 징계하시는 방식 가운데 하나입니다. 고난에 대해서 우리가 알아야 할 가장 중요한 태도는 이것도 지나가리라는 것입니다. 고난 앞에서 믿음이 필요합니다. 고난 가운데 있을 때에 우리는 이 고난이 영원할 것이라고 잘못 생각합니다. 그렇지 않습니다. 잠시 받는 고난을 통하여 우리를 온전하게 하실 것입니다. 하나님은 당신에게 피할 길을 허락하실 것입니다. 우리에게 고난을 감당할 능력이 없습니다. 하나님이 도우셔서 우리가 고난을 피하지 않을 수 있는 것입니다. 그 고난을 우리만 아니라 예수님도 받으셨다는 사실이 가장 큰 위로가 됩니다. 하나님의 은혜가 여기에 있습니다. 우리가 받는 고난은 우리의 연약함 때문일 때가 많습니다. 죄가 없는 가운데 경험하는 고난은 아름다운 고난입니다. 그 고난을 통하여 하나님이 당신에게 큰 상급을 준비하실 것입니다. 고난을 통과하는 사람에게 견고함이 주어집니다. 고난을 통과해 보지 못한 성도가 미성숙한 성도입니다. 고난을 받는 자들에게 함께 위로도 주십니다. 고난은 은혜로 견고해 지는 비결입니다.
기도제목
2. 고난을 피하고 싶은 마음이 많지만 도리어 고난을 통과하고 빛 가운데로 나아가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