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사도행전 23:12 – 30
찬송: 391장. 오 놀라운 구세주
은밀한 음모를 꾸미는 자들
바울이 위기에 처했습니다. 자신이 알지 못하는 가운데 사십 명의 결사대가 구성되었습니다. 바울을 죽이기까지 먹지도 마시지도 않겠다고 강렬한 의지를 가지고 맹세했습니다. 천부장에게 바울을 다시 공회로 불러오면 이곳에 도착하기도 전에 죽일 수 있도록 준비해 두고 있었습니다. 함정을 파 놓고 기다리는 것이었습니다. 함정은 보이지 않습니다. 매복하는 자가 자기를 드러내는 법이 없습니다. 기습적으로 공격하기 위해서 상대방이 방심한 틈을 타서 가장 치명적인 위협을 가하려고 할 것입니다. 자신의 정체를 숨기고 접근하는 자들을 조심해야 합니다. 이단들은 교회 안으로 가만히 침투하여 성도들을 이간질하고 진리의 메시지를 왜곡합니다. 그들의 준비는 너무 치밀하여서 순진한 마음으로 대하였다가는 위험에 처하게 될 것입니다. 은밀한 음모를 꾸미는 자들이 숨기는 것이 있습니다. 자신들의 진짜 의도입니다. 원수들이 당신에게 다가올 때 진짜 의도를 드러내지 않습니다. 친절한 이웃처럼 다가올 것입니다. 그러나 진짜 의도는 당신의 생명을 노리는 것입니다. 영원한 생명을 위협하는 자들의 음모를 어떻게 분별할 수 있을까요?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에 달려 있습니다. 당신이 정말 하나님을 두려워 하고 진리를 사모하는 자라면 잘못된 미혹에서 스스로를 지키기 쉬워질 것입니다.
은밀한 구원을 베푸시는 하나님
하나님은 그들의 음모를 드러내시고 바울을 돕기 위한 일들을 행하십니다. 바울의 조카가 자결단의 음모에 대해서 듣고 바울과 함께 대책을 세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우연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손길로 도우신 결과입니다. 원수들의 은밀한 음모는 하나님의 도우심의 손길로 바울의 귀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바울이 그 사실을 알고 있다는 사실을 원수들이 알지 못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구원의 손길도 은밀한 가운데 진행됩니다. 당신의 눈에 보이는 모든 것이 전부가 아니라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하나님은 보이지 않지만 분명히 살아계시고 당신을 위기에서 도우시는 분이십니다. 진정한 위기는 당신의 눈 앞에 한 없이 커 보이는 문제가 아니라 보이지 않는 하나님을 믿지 못하는 것입니다. 진정한 기도는 언제 가능합니까? 보이지 않는 하나님의 도우심을 신뢰할 때입니다. 당신의 기도가 정말 믿음의 기도가 될 수 있는 기회는 하나님 외에는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지점에 당신이 서 있을 때입니다. 하나님의 은혜는 모두 우연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 순간에 아무도 알 수 없는 상황에서 당신을 돕기 위해서 일하십니다. 많은 대가를 지불하셨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세상은 아직도 하나님을 보지 못하고 알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들에게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를 전할 수 있는 기회를 당신에게 맡기셨습니다.
기도제목
1. 주님을 대적하며 보이지 않는 곳에서 음모를 꾸미는 자들의 실체를 모두 드러내어 주소서.
2. 원수를 대적하며 보이지 않는 곳에서 도우시는 주님의 손길을 신뢰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