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욥기 1:1-5
찬송: 360장. 행군 나팔 소리에
성공한 사람의 모델
모든 사람이 성공을 원하지만 성공은 모두에게 허락된 것이 아닙니다. 성공에 대한 정의를 다시 생각해야 마땅합니다. 어떤 자리에 오르거나 어떤 성취를 했을 때 성공한 인생이라고 말합니다. 성공은 목적을 달성했을 때 성공이라고 말해야 합니다. 인생의 목적이 무엇인지 알지 못하고 성공이라는 꿈을 향해 달려가지 말아야 합니다. 나를 창조하신 분이 누구이고 내가 무엇을 위해서 존재하는지 깨닫지 못하고 성공을 향하여 달려가다가 인생을 허비하고 후회합니다. 우스 땅에 거주하던 욥은 흠이 없었습니다. 정직하고 하나님을 경외하며 악을 멀리하는 사람이었습니다. 욥은 성공한 사람의 모델입니다. 사람들은 욥이 소유한 재물과 많은 자녀를 보고 성공했다고 말합니다. 그에게 아들 일곱과 딸이 셋이 있었습니다. 양은 7000마리, 낙타 3000마리, 소 500쌍, 암나귀 500마리 이외에 종도 많이 있었습니다. 그는 부자였습니다. 잘 사는 사람이었습니다. 당신은 무엇을 보고 욥의 인생을 평가하겠습니까? 욥은 당대에 의인이었고 하나님이 인정하는 삶을 살았습니다. 그의 경건함이 가난의 옷을 입었을지라도 욥은 성공한 사람입니다. 그의 소유가 아무리 많아도 하나님이 인정할 수 없는 자라면 욥은 실패한 자입니다. 놀랍게도 욥은 영적인 축복과 물질적인 축복을 모두 누렸습니다. 두 가지를 모두 갖어야 성공이라고 말하지는 않습니다.
온전한 사람의 모델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자는 자기를 신뢰하지 않습니다. 나의 기준으로 의로움을 판단하지 않습니다. 욥은 매사에 하나님을 먼저 생각하고 하나님의 뜻을 구별하려 애썼습니다. 그의 날은 기쁨으로 가득했습니다. 날마다 아들의 집을 돌아가며 잔치를 벌였습니다. 온 가족이 함께 기쁨의 시간을 보내고 그들을 성결하게 하는 일을 잊지 않았습니다. 아침 일찍 일어나 그들의 수대로 번제를 드렸습니다. 자식이 죄를 짓고 하나님을 마음으로 저주했을지도 모르기 때문입니다. 다니엘은 온전한 사람의 모델입니다. 정적들이 그를 흠 잡을 수 없었습니다. 단 한 가지 그가 매일 세번 기도하는 시간을 갖는다는 것을 빼고는 흠을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다니엘이 살던 나라는 이방인의 나라였습니다. 이방인의 이름을 갖고 이방인의 옷을 입고 살았습니다. 결국 하나님께 기도하는 일을 타협하지 않았던 다니엘은 위험에 처하게 됩니다. 욥도 동일한 경험을 합니다. 매사에 하나님께 온전하게 서기 위해서 자신과 자녀들을 구별해온 욥은 원수에게 흠이 없는 자로 인정을 받습니다. 이것이 진짜 칭찬입니다. 원수가 축복할 수 있는 자가 되어야 진정한 승리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원수가 흠을 찾을 수 없어야 진정한 거룩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욥이 누린 모든 축복은 이 온전함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기도제목
1. 무엇을 성공이라고 말해야 하는지 확인하게 하소서. 그가 소유한 재물과 자리를 두고 성공이라고 말하지 않게 도우소서.
2. 사람을 두려워하는 자가 아니라 오직 하나님만을 두려워 하는 자로 살게 하소서. 원수가 흠 잡을 수 없는 거룩을 행하는 자가 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