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임목사 칼럼

요담의 책망

By 2021년 8월 24일 No Comments

본문: 사사기 9:16-25
찬송: 290장. 우리는 주님을 늘 배반하나

은혜를 잊은 자들의 반역

은혜처럼 잊기 쉬운 것이 없습니다. 당신이 그 은혜를 위해서 한 것이 아무 것도 없기 때문입니다. 당신이 수고하고 땀 흘린 일들을 누군가 무너뜨린다면 잠 못 이룰 것입니다. 당신이 누리는 은혜를 위해서 누군가 엄청난 대가를 지불하였지만 당신은 알지 못합니다. 은혜로 포장된 선물은 지금도 그렇게 낭비됩니다. 대부분의 은혜는 당신이 결코 헤아릴 수 없는 대가를 지불한 것들입니다. 구원을 얻는 것은 당신의 노력이나 지불한 금액으로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당신은 그 만한 능력도 없고 자격도 없습니다.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을 누리고 자유를 얻은 것입니다. 사람들 사이에서도 은혜를 주고 받을 때가 있습니다. 당신이 누군가에게 은혜를 베풀 수 있다면 그것이야말로 하나님의 은혜가 분명합니다. 당신은 은혜와 거리가 먼 죄인이기 때문입니다. 요담은 세겜 사람들과 아비멜렉을 향하여 은혜에 대해서 이야기 합니다. 잘 들리지 않았을 것이 분명합니다. 그들에게 은혜가 이해되었다면 여룹바알을 배반하는 일도 일어나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들은 이미 은혜에서 멀어진 자들이었습니다. 기드온은 세겜 사람들을 위해서 싸우고 그들을 지켜 주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새로운 왕을 원했고 여룹바알을 버리는 것은 작은 일에 불과했습니다. 늘 계산을 하고 더 나은 이익을 위해서 선택하는 자들은 은혜를 알지 못합니다. 은혜는 계산되지 않습니다.

반역을 부르는 반역

누군가가 이뤄 놓은 성과를 가장 쉽게 얻을 수 있는 길은 배반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당신은 그것을 소유했다고 착각할 것입니다. 그것은 착각에 불과합니다. 우리가 무언가를 소유할 수 있지만 소유할 자격을 얻는 것은 다른 이야기 입니다. 이 세상에는 자격 없는 자들이 소유한 것을 자랑하는 것으로 가득합니다. 그것을 부러워하지 마십시오. 그들의 마지막이 결코 행복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살아 계시고 공의의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 보시기에 당신의 소유와 당신의 삶이 얼마나 정당한지 점검해야 마땅합니다. 진정한 소유를 위해서 당신이 해야 할 대가가 지불되어야 합니다. 요담의 저주는 응답 받습니다. 세겜 사람들은 함께 기뻐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친 사람들입니다. 다른 사람과 나눌 수 없는 기쁨을 원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그 위험한 기쁨에 모두가 미혹을 받습니다. 충성된 자는 충성의 보답을 받을 것입니다. 당신이 마땅히 충성해야 할 대상에게 온전하지 않은 모습이라면 위태로운 자가 분명합니다. 반역은 또 다른 반역을 부르게 됩니다. 하나님은 여룹바알을 배신한 세겜 사람들과 아비멜렉 사이에 악한 영을 보내십니다. 악한 자들의 연합은 오래가지 않습니다. 그들의 악한 본성이 그 연합을 지속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제 어둠 가운데 함께한 자들을 떠나 빛 가운데에서 아름다운 연합을 꿈꾸는 자가 되십시오.

기도제목

1. 하나님께 받은 은혜와 사람들에게 받은 은혜를 잊지 않게 하소서. 감사로 살아가는 자가 되게 하소서.
2. 나의 유익을 위해서 마땅히 충성해야 할 대상에게 등을 보이는 자가 되지 않게 하소서. 반역을 부르는 반역을 떠나고 충성된 자가 되게 하소서.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