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욥기 26:1-14
찬송: 67장. 영광의 왕께 다 경배하며
힘 없는 자의 연약한 팔
우리는 두 가지 팔 사이에서 살아갑니다. 힘 없는 자의 연약한 팔과 전능하신 하나님의 팔입니다. 우리에게 허락하신 두 팔은 연약한 자들을 향하여 펼치고 환영하라고 허락하신 것입니다. 손으로 할 수 있는 일들이 많습니다. 인간이 다른 동물들과 다른 것이 몇 가지가 있습니다. 그 가운데 하나가 손으로 도구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 도구가 위대한 문명을 탄생 시켰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손에 들려진 도구와 동일합니다. 하나님은 힘없는 자들의 팔을 잡아주는 사람들을 기뻐하십니다. 이 땅에서 하나님의 팔을 대신하여 섬기는 자들이 필요합니다. 그들의 연약한 팔을 잡아줄 수 있는 팔이 되기 위해서 당신의 팔을 강하게 하여야 합니다. 힘 없는 자들의 팔을 잡기 위해서 힘을 키우는 자들과 힘 없는 자들을 괴롭히기 위해서 힘을 키우는 자들로 나눠집니다. 하나님이 당신에게 힘을 주신 이유는 누군가를 돕기 위해서 입니다. 힘 없는 자들의 팔을 잡아 보았습니까? 그들에게 힘이 없습니다. 당신이 그 손을 놓지 않는 이상 그들은 안전합니다. 연약한 팔과 다리는 누군가를 향한 외침입니다. 욥의 친구들은 힘 없는 자들을 돕기 위해서 손을 내밀기 보다는 그들을 향하여 돌을 던지는 자가 되었습니다. 연약한 자의 손을 잡고 살아가는 자가 안전합니다. 보이지 않는 하나님의 손이 함께 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권능의 팔
우리가 가지고 있는 지체는 모두 하나님에게서 시작된 것입니다. 우리가 볼 수 있는 눈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하나님에게도 눈이 있습니다. 하나님은 보시는 분입니다. 우리가 말할 수 있는 입을 가진 것도 하나님에게서 근원을 찾아야 합니다. 하나님은 말씀하시는 분입니다. 우리에게 손이 있듯이 하나님에게도 손이 있습니다. 그 손으로 하나님이 행하시는 일이 놀랍습니다. 천지를 운행하십니다. 해가 뜨고 별이 빛나고 물이 구름으로 쌓여 있지만 그 밑으로 터지지 않는 것은 하나님의 손이 지탱하고 계시기 때문입니다. 수면에 수평선을 그어 놓으시고, 빛과 어둠의 경계를 정하신 것도 하나님이 그 손으로 일하셨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이 일하시는 것들을 모두 알 수 없습니다. 그러나 이 세상에는 우리가 하나님의 일에 동참해야 할 영역이 존재합니다. 힘 없는 자들의 연약한 팔을 잡아 주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원형입니다. 그 원형을 파괴한 자가 죄를 범한 사람들입니다. 그 죄의 결과를 보게 하시는 것도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하나님의 손은 지금도 무너진 이 세상을 회복하십니다. 당신의 손으로 힘 없는 자들을 돕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합니까? 하나님의 손이 당신을 붙잡고 도우시는 것을 깨닫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권능의 팔을 놓지 마십시오.
기도제목
1. 당신에게 힘 없는 자들을 붙잡아 줄 수 있는 사랑의 힘이 남아 있습니까? 위기에 처한 자들을 붙잡고 있는 그 손을 놓치 않게 하소서.
2. 하나님의 권능의 팔을 보게 하소서. 지금도 연약한 자를 돕기 위해서 일하시며 역사하시는 능력의 팔을 의지하여 온전한 구원을 이루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