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시 5:1-12
찬송: 401장. 주의 곁에 있을 때
나의 말에 귀를 기울이소서
아침마다 다윗이 확인하고 싶은 것이 있었습니다. 하나님이 나의 목소리를 듣고 계시는가 입니다. 이것이 다윗을 하나님의 사람으로 만들었습니다. 지속적인 하나님과의 친밀한 동행이 위대한 사람을 빚어냅니다. 다니엘은 기도의 사람이었습니다. 왕의 진미로 자신의 몸을 더럽히지 않은 것과 더불어 매일 하루 세 번 예루살렘으로 향한 창을 열고 기도하는 일을 중단하지 않았습니다. 심지어 왕의 조서에 직인이 찍힌 것을 알고도, 기도를 포기하지 않는 믿음이 가능했던 것입니다. 원수들의 모함도, 왕의 명령도 그의 기도를 막을 수 없었습니다. 기도는 위대한 능력의 근원입니다. 그 기도의 끝에 하나님이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능력있는 기도는 하나님과의 친밀함으로 가능합니다. 하나님이 나의 기도를 들으시고 나에게 응답하시는 것을 신뢰하는 사람은 하나님만을 기다립니다. 아침마다 드리는 기도로 하나님을 만나십시오. 그 자리에서 당신의 마음을 번민하게 만들었던 원수들의 소리가 헛된 것이라는 사실을 확인하게 될 것입니다. 악인들은 주와 함께 하지 못할 것입니다. 오만한 자들은 주의 목전에 서지 못할 것입니다. 거짓말 하는 자들은 멸망을 당할 것입니다. 피 흘리는 자들과 속이는 자들은 자신의 자리를 찾지 못할 것입니다. 주의 집에 들어가 주를 경외함으로 성전을 향하여 예배하는 것보다 더 큰 기쁨이 없습니다. 하나님이 당신의 간구를 들으시기 때문입니다.
그들의 말을 들으소서
하나님은 당신의 간구를 들으실 뿐만 아니라 원수들의 악한 말들에도 귀를 기울이십니다. 악한 자들의 말은 의로운 심령을 상하게 합니다. 그들의 입에는 신실함이 없고 입을 열면 거짓을 말할 뿐입니다. 그들의 마음에 신실함이 없습니다. 그들의 목구멍은 열린 무덤과 같습니다. 죽음의 저주로 가득합니다. 악한 말을 하는 사람들은 자기가 악한 마음을 품고 있다는 사실을 드러낼 뿐입니다. 혀의 권세가 대단합니다. 영혼의 깊은 곳까지 찌르는 날카로운 비수가 됩니다. 악한 자들의 말을 대적할 힘이 없어서 신음하며 하나님께 기도하는 것이 축복입니다. 아첨하는 자들의 말을 듣는 것은 당신의 마음을 요동치게 할 것입니다. 아첨하는 말은 뇌물과 같아서 판결을 굽게 하고 하나님의 공의를 무너뜨립니다. 그러나 조급해 할 필요 없습니다. 하나님은 모든 말에 열매를 맺으시는 분입니다. 믿음의 말을 하십시오. 가나안 땅을 정탐한 자들의 말이 달랐습니다. 그들의 말은 그들이 믿음의 사람인지 두려운 사람인지를 드러냈습니다. 거짓을 뿌리는 자는 거짓된 열매를 얻게 되고, 불평하는 자는 하나님의 축복을 잃게 될 것입니다. 사실 하나님은 당신의 모든 말을 들으십니다. 특별히 과부와 고아의 부르짖음을 듣겠다고 말씀하신 이유는 우리가 그들의 부르짖음에 귀를 막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이 누구에게 귀를 기울이시는 지를 아는 사람이 진정한 기도를 배우게 됩니다.
기도제목
1. 기도로 만들어지는 사람이 되게 하소서. 아침마다 하나님께 나아가 주님의 음성을 확인했던 다윗처럼 친밀함의 훈련을 받게 하소서.
2. 하나님이 나의 말에 귀를 기울이시는 것 뿐만 아니라 원수들의 말에도 귀를 기울이시는 것을 알기에 이제 다시는 요동하지 않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