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고전 4:9-21
찬송: 336장. 환난과 핍박 중에도
하나님의 사랑을 증명하라
사도들의 형편이 쉽지 않았습니다. 하나님은 그들을 마치 죽이기로 작정한 사람들처럼 끄트머리에 두셨습니다. 세계, 곧 천사와 사람들에게 구경거리가 되게 하셨습니다. 이것은 바울과 사도들이 그리스도의 사랑 때문에 동의한 바입니다. 우리는 어리석고, 약하고, 비천하게 되어도 너희는 지혜롭고, 강하고, 존귀하게 되기를 원하노라. 왜 이런 삶을 선택했을까요? 하나님의 사랑을 증명하기 위해서 입니다. 바울은 독신주의자였습니다. 이 세상에 존재하는 어떤 사람이나 대상보다 주님 만을 더 사랑했기 때문이었을 것입니다. 결혼에 대한 서신서의 내용 가운데에도 하나님이 주신 메시지와 자기의 소견을 구별합니다. 결혼은 하나님의 아이디어이고 결혼의 축복과 비밀이 많습니다. 바울은 놀랍게도 결혼하는 것보다 독신으로 살아가는 것의 우월함을 강조합니다. 그는 독신이었지만 수 많은 자녀를 얻었습니다. 디모데와 디도와 같은 영적인 아들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교회 안에 일만 스승이 있지만 아비들은 많지 않았습니다. 복음으로 하나님의 사랑을 경험한 사람은 그 사랑을 증명하기 위해서 믿음 안에서 자녀를 출산하는 일을 가능하게 합니다. 고통과 고난을 감수하게 하는 이 놀라운 사랑이 어디에서 시작되었습니까? 그리스도에게 받은 사랑 때문이었습니다.
하나님의 나라를 증명하라
하나님의 나라는 보이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통치하심이 드러나는 영역을 하나님의 나라라고 합니다. 우리에게 진정한 왕이 필요합니다. 왕의 자리에 자기가 앉고 싶어서 하나님에게 왕을 요구하는 일은 지금도 일어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나라를 대적하는 일이 교만한 자의 마음 안에서 교만한 자의 입술을 통하여 시작됩니다. 바울은 자신의 사도적 헌신과 하나님의 사랑의 열매에도 불구하고 그 사실을 부인하고 하나님을 대적하는 교만한 자들을 향하여 선전포고를 합니다. 내가 가면 그 교만한 자들의 말을 시험하여 보겠노라고. 내가 너희에게 매를 가지고 나아가랴? 아니면 사랑과 온유함으로 나아가랴? 바울은 아버지의 마음으로 고린도교회 성도들을 책망하고 있습니다. 진정한 사랑 없이는 이것이 가능하지 않습니다. 당근과 채찍이 모두 필요하지만 정말 자녀를 위해서 필요한 것은 당근보다 채찍일 때가 많습니다. 하나님도 이스라엘을 향하여 두 가지 도구를 모두 사용하셨습니다.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 너희가 축복과 저주 가운데 하나를 경험하게 될 것이라고. 하나님의 나라를 증명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말이 아니라 능력입니다. 엘리야가 바알의 선지자들과 대결하고 승리한 것도 하늘에서 내려온 하나님의 능력 때문이었습니다. 당신에게 어떤 능력이 있습니까?
기도제목
1. 나는 비천하고 어리석고 약하게 되어도 내가 사랑하는 영적인 자녀들에게 넘치는 하나님의 축복이 임하게 하여 주소서.
2. 하나님의 나라를 증명하기 위해서 말이 아니라 능력으로 증명할 수 있는 아버지의 마음을 잃어버리지 않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