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임목사 칼럼

아름다운 유산

By 2023년 10월 7일 No Comments

본문: 잠언 4:1-9
찬송: 380장. 나의 생명 되신 주

아버지의 가르침

솔로몬은 참 좋은 아버지를 두었습니다. 하나님의 사람 다윗을 아버지로 둔 축복 뿐만 아니라 나라의 후계자로 세움 받는 축복을 얻게 된 것입니다. 다윗은 그 아들을 위해서 늘 말씀으로 양육하고 하나님의 지혜를 전수해 주었을 것입니다. 이제 솔로몬이 그 아버지의 사랑이 담긴 지혜와 더불어 자신이 살아온 삶을 통해서 얻은 지혜를 자기의 아들들에게 전하기 위해서 잠언서를 기록합니다. 위대한 유산을 물려주기 원했던 것입니다. 때때로 아버지의 유산은 남은 아들들에게 시험거리가 됩니다. 누가 왕이 되어야 할지 정해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남겨논 재산은 자녀들에게 분쟁이 될 소지가 있습니다. 믿음의 사람은 아버지의 유산을 소중하게 여깁니다. 우리는 모두 아버지가 남겨 주신 유산으로 오늘을 사는 자들입니다. 유산이 없어도 당신이 물려받은 것이 얼마나 많은지 반드시 알아야 합니다. 우리는 아버지를 닮아갑니다. 하나님이 우리의 아버지라는 사실 만으로도 종과 다른 점이 많습니다. 유산을 받을 자격을 얻습니다. 땅이나 현금을 물려 줄 것이 없어도 우리가 반드시 물려주어야 할 유산이 있습니다. 믿음의 유산입니다. 다윗과 솔로몬은 그 유산을 준비한 아버지였습니다. 아들은 아버지의 말씀을 듣고 자라고 그 말씀을 지키는 자가 하나님의 축복을 얻습니다. 그때 우리도 믿음으로 전해줄 유산을 준비하게 됩니다.

지혜의 가르침

아버지의 말을 잘 듣는 아들이 되어야 합니다. 너희는 내 명령을 지키라 그리하면 너희가 장수하고 잘 살리라. 아버지가 아들에게 전해주고 싶은 가르침의 핵심은 지혜를 놓치지 말라는 것입니다. 지혜를 버리지 말라 그가 너를 보호하리라. 지혜를 사랑하라 그가 너를 지키리라. 지혜가 제일이니 다른 것들보다 더 지혜를 구하라. 우리는 지혜보다 더 중요한 것이 많다고 생각할 때가 많습니다. 지혜는 하나님을 의미합니다. 하나님보다 더 사랑하는 것이 생기는 것이 우상숭배입니다. 지혜를 높여야 합니다. 그리하면 그가 당신을 높여주실 것입니다. 우리는 세상이 알지 못하는 지혜로 살아야 할 자들입니다. 지혜를 높이면 그 지혜가 당신을 높여줄 것입니다. 그를 품으면 그가 당신을 영화롭게 할 것입니다. 그가 아름다운 면류관을 당신에게 씌여 주실 것입니다. 지혜의 가르침을 놓치지 말아야 합니다. 그 지혜는 하나님의 말씀이고 언약이고 은혜입니다. 아름다운 유산으로 우리에게 주어진 것입니다. 아버지는 지금 아들에게 지혜를 전하고 있습니다. 그 지혜를 소유하는 길은 지혜와 함께 걷는 것입니다. 지혜를 높이고 품고 가장 소중한 것으로 여기는 자가 되십시오. 미련한 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못하고 순종하지 못합니다. 똑똑한 사람들은 지혜로운 자가 아닙니다. 지혜로운 자가 아름다운 믿음의 유산을 받습니다.

기도제목

1. 나에게 전해 주신 영적인 유산들을 소중하게 여기고 그것을 전해주신 아버지가 기뻐하는 삶을 살게 하소서.
2. 아버지의 명령을 잘 지키고 따르는 것이 지혜임을 인정하고 지혜가 인정하는 자가 되게 하소서.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