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창세기 19:23-29
찬송: 382장. 너 근심 걱정 말아라
뒤를 돌아보지 말라
소돔의 심판이 의미하는 바가 많습니다. 하나님의 언약을 파기하고 다시는 이 땅을 심판하지 않으시겠다는 무지개 언약을 파기한 것처럼 보이기 때문입니다. 소돔의 악이 하늘을 향하여 외치고 있었기 때문에 하나님은 그들의 악을 멈추게 하신 것 뿐만 아니라 앞으로 다가올 마지막 날의 심판을 보여주는 예시와 같습니다. 그날에도 동일한 일들이 일어날 것입니다. 롯의 처는 마지막 심판의 날에 구원을 얻지 못하게 되는 안타까운 인물을 상징합니다. 롯의 아내는 호기심으로 인하여 불구경을 하려고 돌아본 것이 아닙니다. 그의 마음이 소돔으로 향하였기 때문에 돌아본 것입니다. 지금도 롯의 아내처럼 믿음으로 푯대를 향하여 달려가지 못하게 하고 뒤 돌아보게 하는 것들을 주의해야 합니다. 멸망 당하는 소돔을 돌아보지 말고 당신을 인도하시는 그리스도를 바라보십시오. 신실한 하나님의 사람은 그의 길을 보고 분별할 수 있습니다. 지금도 수 없이 지그재그의 길을 걸어가는 연약한 믿음의 여정이 당신을 위태롭게 합니다. 하나님은 선한 인도자이십니다. 그분의 말씀 대로 순종하며 살아갈 때 당신은 흔들리지 않을 것입니다. 심판의 순간에도 돌아보는 자에게 임하게 될 안타까운 비극을 생각하십시오. 구원의 길을 허락하신 곳에서 뒤 돌아보는 것은 위험한 유혹입니다.
기도를 중단하지 말라
아브라함은 소돔의 멸망을 미리 보았습니다. 하나님과 동일한 마음으로 소돔을 바라볼 때 중보하는 자가 됩니다. 하나님은 당신의 기도의 촛불이 꺼지지 않기를 원하십니다. 우리의 기도는 해도 되고 하지 않아도 되는 선택의 대상이 아닙니다. 심판의 날을 책임 질 수 있는 기도자를 찾으십니다. 하나님의 마음으로 함께 아파하고 함께 울 수 있는 기도자는 이 땅의 소망이 됩니다. 어둠을 밝히는 등불은 아브라함의 기도입니다. 이 땅의 멸망을 막고 다시 하나님의 은혜로 소망을 가져올 기도가 필요합니다. 심판의 날에 멀리서 소돔에서 솟아오르는 연기를 보았습니다. 하나님의 뜻대로 순종하며 걸어가는 자는 심판의 자리에서 떨어진 곳에서 그들을 보게 하실 것입니다. 소돔의 멸망 가운데 롯의 구원은 아브라함의 기도의 응답입니다.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기억하시고 소돔의 심판이 진행되는 가운데에서도 롯의 구원을 허락하신 것입니다. 세상이 우리를 에워싸도 우리는 멸망 당하지 않습니다. 도우시는 하나님을 만나게 될 것입니다. 하나님의 심판이 임할 때 당신을 구원할 수 있는 손길은 어디에서 옵니까? 심판의 자리에 거하는 롯의 삶이 위태롭습니다. 자기 자신을 지키기에도 힘겹습니다. 의인의 간구를 기뻐하시는 하나님을 기억하며 기도를 중단하지 마십시오.
기도제목
1. 소돔의 심판을 통하여 마지막 날의 심판이 어떻게 되어질지 깨닫게 하소서. 롯의 처와 같이 뒤를 돌아보는 자가 되지 않게 하소서.
2. 아브라함의 기도가 중단되지 않게 하소서. 의인의 간구가 마지막 심판의 날에 등불과 같이 어둠을 비추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