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욥기 17:6-16
찬송: 543장. 어려운 일 당할 때
의인이 가야 할 길
악한 세상에서 의인의 양심이 고통을 당합니다. 당신이 지금 이 순간 양심의 신음 소리를 듣지 못한 다면 생명의 신음 소리를 듣게 될 것입니다. 당신이 어느 길을 가고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이 땅에서 의롭게 살고자 하는 자들에게 허락된 고통이 있습니다. 조롱하는 소리가 들릴 겁니다. 죄인들에게 가장 견디기 힘겨운 것은 의로운 자의 온전함입니다. 스데반 집사를 향하여 달려들어 저런 자의 입은 마땅히 막아야 할 것이라고 외쳤습니다. 귀를 막고 달려들었습니다. 정답을 듣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이미 오답을 썼기 때문입니다. 진정한 회개는 내가 틀렸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내가 틀렸다는 것을 깨닫는 일을 하나님이 고난을 통하여 도우십니다. 정직하게 살아온 자가 기대하는 것은 하나님의 공의가 이뤄지는 세상입니다. 그런데 세상은 여전히 악한 자들의 환호 소리로 가득합니다. 그때 소망을 버리지 마십시오. 당신이 그 악한 세상의 유일한 소망이기 때문입니다. 그 소망의 길을 가기 위해서 절망의 계곡을 통과해야 합니다. 악한 자들의 결말을 궁금해 하지 마십시오. 여기에도 믿음이 필요합니다. 이 믿음이 당신의 길을 견고하게 합니다. 악인의 결말은 심판입니다. 의인이 가야 할 길을 버리고 죄인들이 가는 길을 기웃거리는 것은 안타까운 일입니다.
의인이 바라는 길
의인이 가야 할 길은 꽃길이 아닙니다. 그러나 당신이 그 길을 걸어갈 때 그 길에 마침내 아름다운 꽃들이 피어날 것입니다. 의롭게 살았지만 고통 가운데 신음하던 욥은 무덤으로 내 집을 삼고 싶었습니다. 어둠 속에 나의 침상을 두고 흑암 가운데 펴겠노라고 말했습니다. 무덤에게 너는 내 아버지라 구더기에게 너는 내 어머니와 자매라 부르며 절망했습니다. 무덤에서 소망을 갖기 어렵습니다. 모든 것을 보시는 하나님 앞에 내가 행한 일들이 펼쳐질 것입니다. 지금도 하나님은 죄악으로 가득한 연약한 인생을 고치십니다. 그것이 당신이 고난을 경험하는 이유입니다. 다시 불러서 나를 사랑하느냐고 물으실 것입니다. 어둠에 익숙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나님의 얼굴을 피하고 싶기 때문입니다. 당신이 숨기에 가장 적합한 곳은 사망의 계곡이 아니라 전능자의 그늘입니다. 당신이 얼마나 소중한지 알지 못해서 원수에게 문을 열어주고, 소중한 삶을 포기하려고 합니다. 당신은 포기하기에 너무 아까운 존재입니다. 하나님은 당신을 포기하는 대신 다른 것을 포기하셨습니다. 너무 많은 값을 지불하셨습니다. 당신의 소망을 흙 속에 묻지 마십시오. 당신의 소망을 고통과 함께 묶지 마십시오. 다른 것을 포기해도 하나님이 남겨 놓으신 소망을 포기하지 말아야 합니다.
기도제목
1. 악한 세상에서 고통 당하는 성도의 양심을 고쳐 주소서. 지치고 상한 마음을 주님께 가져와 쏟아 놓게 도우소서.
2. 의인이 바라는 것을 포기하지 않게 하시고 감당할 수 없는 고통 때문에 어둠을 구하고 무덤을 구하는 어리석음을 버리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