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시 8:1-9
찬송: 21장. 다 찬양하여라
주의 손가락으로 만드신 것
하나님의 창조는 위대합니다. 우리가 헤아릴 수 없는 하나님의 능력을 발견할 때 우리는 위대하다고 말합니다. 위대함이라는 말은 대단히 크다는 의미입니다. 하나님은 위대하십니다. 당신의 능력과 생각, 경험과 상상보다 크신 분이십니다. 그 하나님이 우리의 눈 앞에 펼쳐 놓으신 피조물의 세계는 경이롭습니다. 하늘의 별과 달들, 아름다운 꽃과 하늘을 나는 새들을 창조하셨습니다. 우주를 운행하십니다. 계절이 바뀌고 어김없이 내일의 태양이 떠오르는 것은 하나님이 이 세상을 운행하고 계시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죄악으로 얼룩진 이 세상에도 아직 멸망이 오지 않은 이유는 하나님의 손이 붙잡고 계시기 때문입니다. 다윗은 어느 날 밤 하늘을 쳐다 보다가 하나님의 손길을 깨달았습니다. 하늘은 인간이 도달할 수 없는 영역입니다. 그 하늘을 창조하신 목적이 지금 나에게 보여주시기 위함이라는 것을 깨달은 것입니다. 하늘만이 아닙니다. 우리는 아직도 알지 못하는 것이 많습니다. 바다의 신비가 많습니다. 이 땅의 비밀이 너무 많습니다. 발견하지 못한 미지의 생물도 많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을 알아가는 것을 감히 생각도 하지 못합니다. 하나님이 창조하신 세계도 알지 못하는데 어찌 이 세계를 창조하신 분의 위대함을 논할 수 있습니까? 주의 손가락으로 만드신 이 세상은 창조주를 발견하게 하기 위한 징검다리입니다. 그 자리에서 이 세상을 창조하신 분을 만나야 합입니다.
주의 손으로 만드신 것을 다스리게 하신 것
우리의 능력과 하나님의 능력은 비교조차 할 수 없습니다. 사람의 능력이 대단합니다. 현대의 기술과 과학의 발전은 경이롭습니다. 인간에게 생각하는 힘을 주셨고, 언어의 능력을 허락하셨고, 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을 주셨습니다. 인간이 만들어 가는 문명과 문화도 대단합니다. 인간에게 가장 위대한 능력은 창의력입니다. 창의적인 사람은 늘 새로운 세상을 열어 갑니다. 그런 사람을 하나님이 창조하신 것입니다. 인간의 창의력은 하나님의 창조 능력을 닮았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다윗이 하늘을 보고 하나님의 세계를 발견하고 하나님을 발견했습니다. 하나님을 발견하는 것이 나를 발견하는 시작입니다. 하나님의 창조 속에 사람의 자리는 축복의 자리입니다. 그 자리를 잃어버리는 것은 안타까운 일입니다. 사탄은 하나님의 자리를 넘보다가 타락하여 심판을 받았습니다. 이제 그가 넘보는 자리는 당신의 자리입니다. 주께서 사람을 하늘에 있는 존재보다 조금 못하게 만드시고 영광과 존귀로 관을 씌우신 것을 깨달았습니다. 주의 손으로 만드신 것들을 다스리게 사람의 발 아래 두셨습니다. 그러나 사실 당신의 자리는 천사들도 흠모하는 자리입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이 그 자리를 회복시키기 위해서 인간의 모습으로 오셨기 때문입니다. 십자가는 당신을 타락 이전의 자리로 회복시키는 축복의 도구입니다. 우리는 다윗의 고백보다 더 온전한 고백을 해야 마땅합니다.
기도제목
1. 하나님의 존재와 구원의 계획을 발견하는 축복을 허락하소서. 세상의 모든 피조물을 통하여 하나님의 손길을 발견하고 찬양하게 하소서.
2. 주의 손으로 만드신 해와 달과 땅의 짐승과 하늘의 새와 바다의 물고기를 다스리는 은혜를 회복하도록 우리의 탐욕과 죄악을 버리게 하소서.